UPDATED. 2024-03-29 10:35 (금)
 실시간뉴스
스마일 라식과 레스페인 라섹, 회복과 수술비용의 차이점은?
스마일 라식과 레스페인 라섹, 회복과 수술비용의 차이점은?
  • 강동현 기자
  • 승인 2018.09.12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레이저 시력교정수술을 고민하는 학생, 직장인들에게 가장 관심을 많이 받는 두가지 수술은 가장 진보된 방식의 라식, 스마일 라식과, 라섹의 장점은 유지하고 단점인 통증과 회복기간을 보완한 레스페인 라섹이다.
   
기존의 라식수술이 각막절편을 만들어 그 절편을 젖히고 그 아래 각막실질부위에 레이저를 조사해서 교정했다면 스마일라식은 레이저를 조사해 각막내부에 일정한 조각편을 만들고 작은 절개부위를 통해서 이를 빼내는 방식으로 시력을 교정한다. 

이 수술의 장점은 라식처럼 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없으며, 외상에 대해서도 안정적이라는 점이다. 반면 시력회복 속도에 있어서는 각막 내부에서 레이저를 조사하기 때문에 주변각막 조직이 열손상을 일부 받게 되므로 초기에 번짐 현상과 더불어 물체가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시력의 질을 좋게 하는 웨이브프론트 방식의 적용이 어려우므로 이러한 부분에 민감한 사람들은 이를 감안해 볼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시력의 질이 불안정한 문제를 줄이기 위해 로우에너지 스마일 라식이 도입되었지만 여전히 이 부분에 대한 해결은 쉽지 않다. 

반면에 라섹은 각막의 가장 윗부분인 각막상피를 얇게 벗겨내고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하기 때문에 각막 상피세포가 자라는 동안 시력의 불안정성이 있고 통증이 동반된다는 단점이 있다. 
이 때문에 라식 또는 스마일라식에 비해서 좀더 긴 회복기간이 필요하며, 회복과정에서도 통증이 동반될 수 있다. 그 외는 모든 면에서 안정적인데, 특히 외상에 대해서는 매우 안정적이며, 렌즈를 많이 착용하여 건조한 눈에도 수술 후 건조증이 가장 적다. 수술 후 잔여각막 또한 가장 많이 남길수 있어 안전하며, 시력의 질에 있어서는 웨이브프론트, 코웨이브프론트 등의 방법이 적용 가능하여 보다 선명한 양질의 시력을 확보할 수 있다. 

드림성모안과 정충기원장은 “통증이나 회복의 불안정성 외에는 여러 면에서 라섹의 장점이 많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왔다. 그 결과로서 나온 수술이 무통라섹, 레스페인라섹 등이다. 이 수술들의 경우 회복 기간을 단축시켰으며, 무엇보다도 통증에 있어서 많은 개선을 이루어 현재 강남안과들에서 활발하게 이러한 수술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한다. 

드림성모안과의 레스페인라섹 수술 통계를 보면 일반적으로 3일이던 수술 후 회복기간이 2~2.5일로 줄었고 수술 후 85%의 환자는 심한 통증을 느끼지 않았으며 중증도 이상의 통증을 느낀 사람은 6%에 불과했다. 수술 후 90% 이상은 진통제 복용 없이 회복기간을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통계를 보면 레스페인라섹의 경우 라섹수술의 통증과 회복기간에 대한 걱정도  어느 정도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스마일라식과 레스페인라섹의 수술비용을 비교해보면 스마일라식의 수술비용이 훨씬 높다. 보통 스마일라식 수술비용의 60% 선에서 레스페인라섹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보고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