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3:25 (화)
 실시간뉴스
南北 연락사무소 개소 확정, 365일 24시간 소통 채널 열린다
南北 연락사무소 개소 확정, 365일 24시간 소통 채널 열린다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09.12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대북제재로 인하여 장기화 되고 있었던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개소가 우여곡절 끝에 확정됐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12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개성공단 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가 14일 공식 개소한다"라고 밝혔다.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의 개소는 향후 남북 간 상주대표부로의 확대를 염두하고 지난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남북은 이후 6월 1일 고위급 회담을 통해 연락사무소의 위치를 개성공단으로 확정했다. 남북이 같은 공간에 상주하며 수시로 소통할 수 있는 장소를 고려한 결과다. 

문 대통령은 특히 임기 내 상주대표부 설치를 위해 연락사무소의 개소에 많은 공을 들였다. 지난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연락사무소를 언급하며 '24시간 365일 소통'이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를 재차 표명한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복잡한 한반도 정세로 인해 연락사무소 개소까지는 수 차례 고비가 있었다.

미국은 대북 제재 문제를 들어 우리 측이 비핵화 협상의 진전 전에 연락사무소를 개소하는 것에 지속적으로 '불편한 시선'을 숨기지 않았다. 연락사무소 운영에 필요한 전기 및 유류 공급 문제 때문이었다.

특히 연락사무소의 위치가 개성공단으로 확정되면서 미국의 불편한 시선은 '의심'에 가까운 수준으로 바뀌었다. 남북 교류 확대를 추진하는 정부가 대북 제재 완화를 노리고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었다.

정부는 이후 미국 측과 꾸준히 소통하며 대북 제재 예외와 관련한 부분을 설득했다. 남북 정상이 사실상의 외교 공관 역할을 할 상주대표부 확대를 목표로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만큼 대북 제재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었다.

미국 측도 이 같은 우리 측의 설득에 입장을 선회하는 듯했다. 그러나 지난달 말 방북이 예정돼 있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이 무산, 북미 관계가 악화되며 연락사무소의 개소도 다시 연기됐다.

연락사무소의 개소는 지난 5일 문 대통령의 대북 특별사절단 파견이 확정되며 다시 숨통이 트였다.

특사단은 당일치기 협상에도 불구, 김 위원장과 면담까지 성사시키며 연락사무소의 개소를 남북 평양 정상회담(18~20일) 전으로 확정 짓는 데 성공했다.

연락사무소의 개소에 대해 북미, 한미 간 협상의 추이에 따라 요동치던 북측의 태도도 '최고 지도자'의 결단 이후 다시 전향적으로 바뀌었다. 양측은 특사단 파견 이틀 만인 지난 7일 실무협의를 통해 14일 개소에 최종 합의했다. 

연락사무소의 개소는 남북 정상 간 합의사항 이행이라는 의미를 넘어 남북이 상시 소통 시대를 맞이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남북은 연락사무소의 운영조직인 사무처를 중심으로 실질적인 '24시간' 소통 채널을 정착시킨다는 계획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정례 근무 시간(09~17시) 외에도 긴급상황 발생 시 양측의 당국자들이 소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라고 말했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
천해성 통일부 차관.

또 차관급 소장을 세운 것 역시 남북이 고위급 메시지를 수시로 대면 교환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의미가 있다.

통일부는 이날 연락사무소의 개소를 발표하며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겸직 형태로 초대 소장으로 근무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 차관은 지난 3월과 이달 7일 방북했던 두 번의 대북 특사단에 모두 포함됐던 인사다. 천 차관의 초대 소장 임명은 연락사무소의 운영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남북이 정상회담 전 연락사무소의 개소를 성사시키면서 사실상 오는 18일 열리는 정상회담 일정도 시작된 셈이다. 

남북은 14일 열리는 개소식에서 각각 조명균 통일부 장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을 내세워 연락사무소의 구성·운영 합의서에 최종 서명하며 남북 대화 국면의 추동력을 살린다는 계획이다.

개소식에는 이밖에도 국회, 정부, 학계 및 시민단체 등 남북에서 각기 50~60여 명의 인사가 참석하는 규모 있는 행사가 될 예정이다.


[Queen 김준성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