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3:35 (금)
 실시간뉴스
'발달 장애인 대책' 文대통령 "예산 3배 확대 편성, 국회 협조 원해"
'발달 장애인 대책' 文대통령 "예산 3배 확대 편성, 국회 협조 원해"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09.12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청와대)
(출처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발달장애인을 위한 종합대책 마련을 위하여 내년 예산을 3배 이상 확대했다고 12일 밝히며 국회의 지지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30분쯤 청와대 영빈관에서 '다함께 잘사는 포용국가'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 발달장애인 평생케어 종합대책 발표와 초청간담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발달장애인 평생케어는 문재인 정부의 '포용적 성장' 복지정책의 일환이다.

문 대통령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종합대책 발표와 발달장애인과 가족 등의 사례발표를 들은 뒤 "한편으로 아주 아프고, 한편으로 기쁘기도 하고 마음이 교차하는 날이었다. 우리의 어깨가 참으로 무겁다는 생각을 한다"고 운을 뗐다. 

행사에 앞서 본 발달장애인 공연단 드림위드앙상블의 공연도 거론하며 "눈에 보이기는 아름답게, 감동적으로 보였지만 그런 장면을 보여줄 때까지 얼마나 많은 고통들과 노력이 있었을까 한편으로 충분히 헤아려 볼 수 있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발달장애인법이 처음 만들어진게 2014년이다. 저도 그 법을 제정하는 데 기여했다. 그런데 발달장애인법이 만들어지고 난 이후에도 그것을 제대로 실천하는 종합적인 정책들이 만들어지지 않았다"며 "오늘 비로소 발달장애인들의 전 생애주기에 맞춰서 돌봄을 드릴 수 있는 종합대책이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을 시작으로 제 임기 기간 내에 더 크게 종합대책을 확대하고 발전시켜 나가겠다. 앞으로 발달장애인들도 차별받지 않고 배제되지 않고 비장애인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더불어 행복할 수 있는 포용국가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발달장애인 가운데서도 가장 무거운 최중증장애인들도 전국에 1만8000여명에 달한다"며 "장애가 심하기 때문에 집에서 격리되다시피 살아가시는 분들도 많다. 그분들도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함께 필요한 교육을 받고, 할 수 있는 일 하면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또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이 시작이라고 봐달라. 앞으로 발달장애인도, 가족도 함께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그렇게 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Queen 김준성기자] 사진 청와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