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6:00 (금)
 실시간뉴스
턱관절장애, 원인인 이갈이 치료부터
턱관절장애, 원인인 이갈이 치료부터
  • 이지은 기자
  • 승인 2018.09.13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날씨가 서늘해지는 환절기가 시작되면서 면역력 저하로 두통, 목어깨통증 등 통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이때 충분한 영양 공급과 휴식 등을 취해주면 통증은 대부분 완화되는데, 3개월 이상 통증이 지속되는 만성통증은 얼굴이 일그러지는 외모변화까지 가져오기 쉽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안면비대칭, 침샘비대칭, 그리고 하관이 넓은 사각턱이다.
 

 

턱관절 이갈이 삼차신경통 등 턱신경통을 집중진료하는 루이빈치과 류지헌 원장은 “외모변화는 몸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로 이해를 해야 한다. 인간의 뇌는 통증, 위험, 긴장 등의 스트레스가 발생하면 치아와 턱에 강한 힘을 가한다. 주로 수면 중에 이러한 뇌작용이 일어나는데, 이때 치아는 물론 턱관절과 목뼈, 그리고 주변근육인 턱, 목, 어깨, 관자놀이 측두근, 뒷통수 후부근육에 100kg 이상의 강한 저작압이 가해지면서 턱관절장애와 몸 곳곳에 병원검사를 해도 원인이 없는 만성통증이 생길 수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턱관절이상 초기에는 뻐근한 턱통증, 딱딱 턱관절소리, 뒷목이 뭉치고 결리는 목통증 등이 나타나지만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안면비대칭 등 외모 변화까지 나타난 후에야 병원을 찾는 만성통증질환자들이 많다. 이에 류 원장은 “실제로 안면비대칭을 비롯한 사각턱, 얼굴이 아픈 삼차신경통, 두통, 목어깨통증, 자율신경장애, 이명, 치통 등을 겪는 이들의 턱관절CT를 찍어보면 95% 이상이 턱관절 뼈가 갈리고 녹아 있다”고 설명했다.

이의 원인치료법으로 이갈이, 이악물기 하는 힘을 정상화시키는 신경차단교근축소술과 마우스피스 장치가 큰 도움이 된다. 신경차단술은 인간 몸 최대의 통증유발점을 만드는 턱의 변성신경만 차단하는 치료법으로, 비수술의 절개 없는 최신시술이다. 시술은 10분 동안 국소마취한 양쪽 턱을 입안에서 치료하기 때문에 흉터 상처가 남지 않고, 통증과 부기도 적은 편이다. 또 치료 후에 일반식사를 그대로 할 수 있고, 학교와 직장으로 빠르게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다는 점에 많은 환자들이 만족도를 보인다.

변성신경을 차단하면 즉시 턱통증유발점이 제거돼 목 어깨부터 순차적으로 근육이 이완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에 뻣뻣한 목, 어깨가 풀어져 두통이 완화되고, 턱관절 균형이 회복되며, 턱관절 균형을 잡고 있는 안면근육도 자연이완되면서 안면비대칭이 교정되고, 아랫턱이 자연축소하기 때문에 사각턱 등 외모적 문제까지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시술 3개월째에는 이갈이 근육인 사각턱 근육이 자연축소하는 효과가 최대로 나타나기 때문에 갸름한 턱선으로 외모상의 변화가 생긴다.

루이빈치과 류지헌 원장은 “입을 벌릴 때 딱딱 소리가 나고, 아침이면 입이 뻐근하고 입이 잘벌어지지 않거나 두통, 목디스크초기증상, 이명, 두통, 어지럼증이 간헐적으로 생긴다면 턱관절내장증을 의심할 수 있다”며 “신경차단술로 통증을 치료하고 이갈이 힘을 정상화시키는 1차 치료후에 수면 중에 착용하는 듀얼밸런스 마우스피스까지 당일맞춤하는 2차적인 치료를 당일에 모두 할 수 있어서 바쁜 시간 떄문에 치료를 못하는 질환자들에게도 적합한 치료법”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