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00 (목)
 실시간뉴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잘 몰랐던 어린이 질병 예방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잘 몰랐던 어린이 질병 예방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3.10.10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art 1
어린이 성인병의 원인과 문제점

성인병은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등 40대 이상의 성인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비전염성 만성 퇴행성 질환으로 어린이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어린이들에게도 성인형 당뇨병이나 고혈압, 소화기궤양 등이 발견되는 등 성인병에 걸린 어린이가 증가하고 있어 사회적으로도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어린이 성인병에는 세 가지 범주가 있다.
첫째는 간질, 선천성 심질환이나 각종 내분비 대사 이상의 질환, 신장 질환 등으로 어린 시절에 이미 나타난 증상이 어른이 되어서도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병이다. 소아과 의사는 어린 시절 뿐만이 아니라 어른이 된 상태를 생각하면서 진료하여야 한다.
둘째, 성인의 사인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동맥경화증과 같이 40세 이상이 되어서 증상이 현저히 나타나지만, 그 기원이 어릴 때부터의 생활에서 유래하고 있는 질환이다. 어릴 때부터 바람직한 생활 습관을 몸에 배도록 하면 발병을 예방할 수 있다.
셋째, 대표적인 성인 질환 발병 연령의 유년화이다. 전에는 어른들의 대표적인 병이라고 일컬었던 소화기궤양, 성인병인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등의 발병 연령이 낮아지고, 동시에 소아에서의 빈도가 높아져 가고 있다.

Part 2
3대 어린이 성인병 집중 탐구

1 소아 고혈압이란?
어린이는 고혈압과 관계가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혈압이 높은 소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런 어린이는 지금은 아무런 증상이 없지만, 고혈압이라는 것을 모르고 세월이 지나면 동맥경화가 빨리 진행된다.
2 고혈압의 원인
유전적인 이유가 크고, 그 외에도 환경적인 요인, 즉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나 과로, 긴장, 불안 등으로 인해 일시적 또는 급성적으로 일어나기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