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4:25 (금)
 실시간뉴스
민간요법으로 만든 천연 감기약
민간요법으로 만든 천연 감기약
  • 박소이 기자
  • 승인 2018.10.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흔한 재료를 활용해 직접 만든다
민간요법으로 만든 천연감기약.
민간요법으로 만든 천연감기약.

 

독감예방접종을 권하는 10월, 계절은 감기와 친구가 되는 동절기로 향하고 있다. 감기에 걸렸다는 것은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이 떨어지고 오장육부의 상호 균형 관계가 어긋나 있다는 신호다. 기침·콧물·코 막힘·인후통·두통 등으로 괴로운 감기. 시판 약보다는 천연감기약으로 먼저 다스려보고 안되면 병원을 찾아가자. 감기 치유에 효과적인 민간요법을 소개한다.

1 기침 감기에는 향요법

기침이 심한데 바로 병원에 갈 수 없을 때는 향요법이 효과적이다. 향을 5~6개 묶어서 불을 피운 뒤 피부 가까이 빨갛게 될 때까지 30분에서 2시간 간격으로 대주면 기침이 가라앉는다.

2 목 감기에는 달걀 흰자·연근즙

달걀은 목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가 뛰어나며 특히 달걀의 흰자는 목구멍을 부드럽게 하고 기침을 진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달걀 흰자에 연근즙을 섞으면 목 감기에 좋은 양치약으로 사용할 수 있다.

3 기관지 질환에는 은행

기침, 천식 등의 기관지 질환에는 설탕을 넣어 삶거나 구운 은행을 매일 먹으면 효과가 있다. 이렇게 은행을 매일 먹을 때 어린이는 1알, 어른은 4~5알 정도가 적당하다.

4 목 감기에는 파 온습포

파는 감기 해열에 좋으며, 특히 목 감기로 인한 기침을 멈추게 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파의 흰대 부분을 5cm 정도 크기로 잘라 석쇠 위에 놓고 중불로 은은하게 굽는다. 그리고 세로로 잘라 거즈로 싼 다음 따뜻할 때 목에 대고 찜질한다. 저녁에 2, 3회 갈아 붙인다.
 

 

5 감기 예방에 식초 냄새 쏘이기

겨울철 감기 예방 방법으로 식초 냄새 쏘이기가 있다. 매일 아침저녁으로 한 번에 15~20분 정도씩 방 안에 식초 냄새를 쏘이면 방안의 병균을 죽일 수 있어서 건강 관리에 좋다.

6 감기 예방에 마늘 양치질

환절기에는 감기에 걸리기 쉽다. 밖에서 돌아와 마늘즙으로 양치질을 하면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이때 컵 속에 마늘즙을 1방울 정도 떨어뜨리면 충분하다.

7 콧물 감기에는 마늘즙

마늘을 찧어서 즙을 낸 뒤 휴지를 심지처럼 말아 마늘을 간 즙에 담가 두었다가 코 속에 넣는다. 마늘 냄새 때문에 재채기를 서너 번 하게 되면서 머리가 개운해지고 콧물은 물론 감기가 떨어진다.

8 목 통증에는 무

목의 통증과 갈증이 심할 때 효과가 큰 무. 강판에 간 무 ¼컵에 끓는 물을 붓고 꿀을 타 마시거나 배와 꿀을 섞어서 중탕해 복용하면 목 감기에 좋다. 또한 입 안이 헐었을 때 무즙을 입에 물고 있으면 좋다.
 

 

9 콧물 감기에는 양파즙

양파즙은 비타민 C의 흡수를 촉진하고 콧물 감기에 효과가 있다. 양파의 껍질 가까운 부분을 갈아 1작은술 정도의 양파즙을 낸 다음 5~10배의 뜨거운 물을 붓는다. 여기에 꿀을 타면 더욱 좋다.
 

 

10 기침·가래에는 배와 배 잎

배의 잎에는 타닌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목이나 폐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하므로, 말린 잎을 달여 마시면 편도선염이나 구내염의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배는 해열 작용이 있어서 열에 의한 여러 가지 증세들을 완화시켜 준다.

11 감기 예방에는 적색 식품

적색 식품은 특히 감기 예방에 특효가 있다. 건강을 위한 적색 식품으로는 붉은 쌀, 붉은 콩, 붉은 고구마, 붉은 고추, 홍당무, 붉은 유채, 대추 등이 있다.

12 콧물, 코 막힘, 가래에는 생강

매운맛을 내는 생강은 땀을 내는 작용이 있어 해열제로도 이용되며 코 막힘에도 효과가 있다. 생강을 갈아 따뜻한 물에 넣고 꿀을 타 마신 후 땀을 내거나 곶감 3~4개, 생강 1뿌리를 적당량의 물에 달여 하루 한 번 자기 전에 마신다.

13 초기 감기에는 마늘

초기 감기에는 마늘을 한 번에 2~3g씩 하루 2~4회 먹거나 파의 밑 부분과 생강을 함께 넣고 찧어서 끓는 물에 풀어 넣은 후 그 김을 입과 코로 흡입하면 금방 낫는다.

사진 [Queen 사진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