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1:30 (금)
 실시간뉴스
영유아 '카시트' 장착 시 교통사고 사망율 '99 →18%'
영유아 '카시트' 장착 시 교통사고 사망율 '99 →18%'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10.16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 발생 시 카시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영유아의 사망 가능성이 99%에 달하지만 카시트를 착용하면 18%로 대폭 감소한다. 그러나 카시트 장착율은 2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의 영유아 카시트 안전실태조사 결과 외출 시 영유아를 항상 카시트에 착석시키는 보호자는 100명 중 26명에 불과하며 17명은 카시트를 잘못 장착하거나 부적절하게 이용하고 있었다고 16일 밝혔다.

최근 전 좌석 안전밸트 착용 의무화로 카시트를 이용해야 하는 연령대가 높아진 상황이어서 카시트 이용방법은 물론 카시트 착용률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카시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교통사고 발생 시 영유아의 사망 가능성이 99%에 달하지만 카시트를 착용하면 18%로 대폭 감소한다.

다만 영유아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카시트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바른 카시트 장착법은 △뒷좌석(좌우측)에 장착할 것 △좌석에 단단히 고정할 것 △만1세 미만은 뒤보기로 장착할 것 △등받이를 충분히(예각 기준 뒤보기는 45° 미만, 앞보기는 75° 미만으로) 눕혀서 장착할 것 △머리 지지대는 머리를 충분히 지지하도록 높이를 조절할 것 등이다.

카시트 장착수칙 중 하나라도 준수하지 않으면 교통사고 발생 시 영유아의 안전을 담보하기 어렵다. 그러나 조사대상 100명 중 47명은 카시트를 잘못 장착해 이용한 경험이 있었고, 17명의 차량에 장착된 카시트는 장착수칙을 하나 이상 준수하지 않고 있어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았다.

아울러 카시트 착용률도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출 시 영유아를 항상 카시트에 착석시키는 보호자는 100명 중 26명에 불과했다. 교통안전공단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 카시트 착용률은 일반도로 49.2%, 고속도로는 60.4%에 불과했다. 90%를 상회하는 독일·영국·프랑스 등 주요 선진국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조사대상 100명에게 자가용으로 외출 시 장착된 카시트에 영유아를 착석시키는지 여부를 물어본 결과, 영유아를 항상 카시트에 착석시킨다는 보호자는 26명에 불과해 카시트 착용률 제고 방안 마련이 시급했다고 소비자원은 밝혔다.

한편 렌터카·카셰어링 업체 20개 중 차량 대여 시 카시트도 함께 빌릴 수 있는 업체는 13곳에 불과했다. 그러나 카시트 대여가 가능한 13개 중 4개 업체는 카시트 대여 제휴업체에 별도 연락을 해야 했고 3개 업체는 재고가 적어 예약 및 대여가 어려울 수 있다고 안내해 실제로 카시트를 손쉽게 대여할 수 있는 업체는 6개에 불과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부처에 △카시트의 올바른 장착을 위한 소비자교육 및 홍보 강화 △카시트 착용률 제고 방안 마련 △카시트 보급 관련 정부 지원 확대 △렌터카·카셰어링 업체의 카시트 구비 관련 규정 마련 등을 요청할 계획이다.

 

[Queen 김준성 기자][사진=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