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책 읽는 아이로 키우고 싶어요
책 읽는 아이로 키우고 싶어요
  • 권지혜 기자
  • 승인 2018.10.21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학생 시기에 들인 독서 습관은 학습에 큰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아이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우리 아이를 책 읽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부모라면 초등 독서의 중요성과 교육법에 주목할 것.


책 읽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 부모들의 궁금증

왜 읽어야 할까?

Q 초등학생 시기에 책을 많이 읽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초등학생 시기에 책을 많이 읽으면 아주 쉽고 빠르게 독서의 양적, 질적 팽창을 경험할 수 있다. 책 읽기는 초등학교 입학하기 훨씬 전부터 시작해야 하며 그렇게 된다면 그 속도는 더욱 빨라질 수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꾸준한 책 읽기를 통해 독서 수준을 높여온 아이는 고학년이 되었을 때 읽을 수 있는 책의 종류나 양이 상상 이상의 수준을 뛰어넘게 된다. 이런 아이들은 중고등학생이 되어서도 자연스럽게 책을 즐기며 자신에게 필요한 책을 효율적으로 읽을 수 있다.

무엇을 읽을까?

Q 어떤 책을 먼저 읽어야 하나요?

아이가 흥미를 갖고 있는 책, 아이가 흥미를 보이는 책부터 먼저 읽어야 한다. 좋아하지도 않는 책을 억지로 읽을 때 아이들의 독서 흥미는 급격히 떨어진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을 읽히되 이야기책을 먼저 읽게 하는 것이 좋다. 쉽게 읽히고 재미도 있지만 문화 예술 콘텐츠의 바탕이 되며 사람이 생각하고 행하는 모든 것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이야기 중에서도 가장 좋은 건 우리나라의 전래 동화이다. 각 나라와 민족이 간직해 온 가치, 오래전부터 내려온 생각이나 사상, 관습 등을 담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조상들의 삶을 배울 수 있으며 재미있게 읽을 수도 있다.

어떻게 읽을까?

Q 다독보다 정독이 중요하다는데, 정말 그런가요?

정독을 강조하면서 다독을 소홀히 하여 읽는 책의 권수가 줄어든다면 독서 효과는 급격히 떨어진다. 여러 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처럼 초등학생 시기에는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많은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 책이 좋아서 많이 읽는 아이들은 한 권의 책을 통해 새로운 내용과 분야, 그리고 이와 관련된 책의 존재를 알게 되고 결국 그 책을 찾아 읽게 된다. 그리고 읽었던 많은 책들 중 좋아하는 책을 반복해서 읽으며 독서의 폭과 깊이를 넓혀 나가게 된다.

읽고 난 후에는 어떻게 할까?

Q 독후 활동을 많이 하는 게 좋을까요?

책을 읽고 난 뒤 독후 활동을 하는 것은 분명히 의미 있는 일이지만 주객이 전도되어서는 안 된다. 독후 활동을 하기 위해서 책을 읽는다든지, 독후 활동이 부담되어서 책을 읽지 않는다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야 한다. 독후 활동 역시 무조건 많이 하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다.
 

심영면 교장.
심영면 교장.

 

초등 독서 전도사 심영면 교장선생님이 알려주는 '초등 독서'의 중요성

“ 책을 읽으며 아이들은 더 나은 삶을 꿈꾸고 다양한 상황과 사람들에 대해 배우며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깨닫게 됩니다. 책 읽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한 어휘와 문장, 풍부한 지식은 공부의 가장 큰 밑바탕이 되죠. 또한 독서는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책 읽기를 통해 스스로 내용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훈련을 한 아이들은 혼자서도 공부를 잘 하고 집중하는 능력 또한 남다르죠. 자기주도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쉬운 방법 역시 독서입니다”

[Queen 권지혜 기자] 사진 픽사베이 참고도서 및 사진제공 초등 독서의 모든 것(꿈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