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3:45 (금)
 실시간뉴스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0년 11월호 -식품건강학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0년 11월호 -식품건강학
  • 양우영 기자
  • 승인 2018.11.1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0년 11월호
1990년 11월호 -식품건강학/사과
1990년 11월호 -식품건강학/사과

 

소화기ㆍ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사과

과실의 대명사 사과는 우리 주위에서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과일. 피로회복에 특히 좋다는 사과는 혈압 강하ㆍ위장장애ㆍ변비에도 효과를 보인다. 달콤하고 시큼한 향미가 일품인 사과 건강학.

사과는 과실의 대명사로 불릴 만큼 우리에게 친숙한 과일이다. 빨갛게 잘 익은 사과를 보면 풍요로움과 행복감이 느껴진다. 사과는 배나무과에 속하는 사과나무의 열매. 줄기의 높이 10m안팎으로 곧추서서 자라는 키나무이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길이 1~3㎝의 짧은 잎꼭지가 있다. 잎몸은 길이 7~12㎝, 너비 5~7㎝의 길고 둥근 모양으로 끝부분이 짧고 꼬리 모양으로 좁아져 있다. 4,5월에 꽃이 피며 9~10월에 열매가 익는다. 

사과의 주성분은 수분. 그외에 단백질ㆍ지방ㆍ섬유질ㆍ당질ㆍ포도당ㆍ과당ㆍ사과산ㆍ구연산 등과 소량의 비타민이 들어 있다. 사과에는 구연산ㆍ사과산 등의 유기산이 많아 탄수화물 대사를 원활하게 해준다. 탄수화물의 대사가 원활하면 자연히 신진대사가 왕성해지므로 내장의 작용도 잘 이루어져서 유산 등의 피로소가 제거된다. 따라서 피로한 사람이 사과를 먹으면 피로회복에 좋다. 

사과에는 무기질 성분인 칼륨(k)이 많아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다. 칼륨은 혈압을 내려 주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칼륨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사과를 많이 먹게 되면, 사과 속의 칼륨이 체내의 나트륨과 결합해서 몸 밖으로 배설, 치솟은 혈압을 낮추어 준다는 것이다. 또한 사고 속의 펙틴 성분은 휴행성감기 A형 바이러스에 대한 균 억제작용도 한다. 

사과는 소화가 잘 되는 과일이기 때문에 급성 장카타르나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 사과를 즙으로 마시면 회복기 환자에게 좋고 두통시에 먹으면 통증이멎는다고 한다.(중략)

 

Queen DB

[Queen 사진_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