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00 (목)
 실시간뉴스
백두현 고성군수, 언론브리핑에서 귀농ㆍ귀촌 지원계획등 발표
백두현 고성군수, 언론브리핑에서 귀농ㆍ귀촌 지원계획등 발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8.10.24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두현 고성군수
브리핑 중인 백두현 고성군수

 

고성군은 백두현 군수가 24일 오전 군청 중회의실에서 언론브리핑을 가졌다고 전했다.

이날 브리핑에서 ▲ 귀농ㆍ귀촌인 안정적인 정착지원 ▲ 고성읍 시가지 보행환경 개선 ▲ 조선해양산업특구 계획변경에 따른 투자협약 ▲ 고용위기지역 극복 맞춤형 일자리 사업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백 군수는 귀농ㆍ귀촌인 안정적인 정착지원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고성군은 지난 8월, 2019년 도시민 농촌유치 지원 국비 공모사업에 참여해 지난 19일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돼 국도비 3억 9000만원 확보했다고 했다.

이로써 민선 7기 공약사업인 귀농지원센터 및 귀농인 전문학교 운영에 탄력을 받게됐다.

내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운영되며 총사업비는 군비 2억 1000만원 포함 6억원이다.
정부는 3년간 운영 성과를 분석 후 우수한 지자체는 3억원의 추가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군은 내년부터 귀농인 전문반 편성 운영과 귀농전문학교 운영 등 도시민 유치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백 군수는 귀농ㆍ귀촌 희망자가 일정기간 동안 영농기술을 배우고 농촌체험 후 귀농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귀농인의 집을 제공할 계획이다고 했다. 내년도 시범 운영 후 향후 확대방안을 적극 검토한다는 방안이다.

고성시장, 송학동 고분군 주변 등 시가지 주변 사람 중심의 보행환경 개선책도 발표했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고성시장 및 송학동 고분군 주변 교통사고 조사 결과 87건 중 보행자 사고가 44건으로 50%를 초과한다며 사람중심의 보행자 도로로 개설이 시급하다고 했다.

이에 군은 지난 8월, 2019년 보행환경개선지구 국비공모 사업을 신청해 지난 22일 사업대상지로 최종 선정돼 국비 5억 5000만원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보행환경개선지구 사업은 군비 5억 5000만원과 함께 총사업비 11억원이 투입된다.

보행자 도로와 고원식 교차로 10개소, 무단횡단금지 휀스 440m, CCTV 등이 설치된다.

백 군수는 “올 연말 지역주민과 전문가 등으로 이뤄진 사업추진위원회를 구성한 후 내년도에 관련조례 제정과 실시설계 등 행정절차를 이행할 계획이다”며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는 2020년 착공해 2021년 준공을 목표로 한다”고 했다.

조선해양산업특구 계획변경에 따른 동해면 지역협의체와 삼강엠엔티ㆍ삼강에스앤씨 투자협약(MOA) 내용에 대해서도 밝혔다.

지난 23일, 협약을 통해 특화 사업자는 신규인력 채용 시 지역민에 우선 취업 기회 제공, 구내식당에 사용하는 쌀은 연말부터 고성 쌀 사용, 회사직영으로 운영돼 오던 통근버스를 내년부터 군내운송 업체 이용, 인구 증가시책 동참, 도로변 불법주정차 개선, 지역민과의 소통강화를 약속했다.

백 군수는 취임 후 주민공청회, 주민간담회, 특화사업자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지역주민과 특화사업자와의 갈등을 봉합하는 투자협약을 이끌어 냈다고 했다.

특히 “특화사업자의 투자협약 내용의 성실한 이행을 위해 지속적인 점검과 함께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고 했다.

또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주정차 문제 해결을 위해 자체 계도활동과 함께 경찰서 등과 협의해 강력한 단속을 병행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

마지막으로 백 군수는 고용위기지역 극복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 사업 추진계획에 대해서도 밝혔다.

군은 23일, 고용위기지역 맞춤형 일자리 지원사업 일환으로 정부로부터 국비 15억 33백만원을 지원받게 됐다.

이번 정부의 일자리 사업 지원결정으로 맞춤형 일자리 지원사업에 군비 1억 70백만원 포함 총사업비 17억 3백만원이 투입된다.

특히 고성은 고용위기지역으로 총 사업비의 90%가 국비로 지원된다.

11월부터 시행되는 이번 사업에는 지역주민 1,119명이 참여하며 군 시책홍보 업무지원, 행정자료 실태조사, 환경정비 등을 추진한다.

군은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이번 달 9일, 김동연 부총리 주재 고용산업위기지역 단체장 지역별 일자리창출방안 간담회를 시작으로 11일에는 기재부 주관 맞춤형 일자리사업 현장 컨실팅을 가졌다.

백 군수는“이 자리에서 지역의 어려운 실정을 적극 피력했다”며 “이런 노력들이 이번에 일자리 창출사업에 국비 15억여원을 지원받는 성과로 이어졌다”고 했다.

군은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추가 사업을 적극 발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백두현 고성군수는  “민선7기 군정 최우선 과제는 지역경제 회복이다”며 “이를 위해 국비확보와 일자리 창출에 총력을 기울이고 귀농ㆍ귀촌인 안정적인 정착지원으로 농촌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주민의 안전을 위한 사람중심의 보행환경 개선, 기업과 주민과의 갈등 해결 등 적극적인 소통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했다.

[Queen 김도형기자] 사진 고성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