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5 (금)
 실시간뉴스
'비리' 유치원 명단 본 학부모들 "믿을 곳이 없다"
'비리' 유치원 명단 본 학부모들 "믿을 곳이 없다"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10.25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전국적으로 비리 유치원에 대한 논란이 거센 가운데 전국 교육청이 25일 유치원 감사결과를 실명으로 공개하며 이를 확인한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허탈감과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이날 전국 시·도 교육청은 지역 내 공립과 사립유치원의 감사결과를 실명으로 공개했다. 지난 18일 교육청 차원에서 2013~2017년 시·도 교육청별 유치원 감사결과를 유치원 실명, 적발내용, 시정 상황등을 포함해 공개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조치다. 

서울 강서구의 해림유치원은 원장부부의 개인차량 운전자보험이나 저축보험, 화재배상보험료로 매월 130만원 가량을 유치원 운영비에서 납부했음이 확인됐다. 서울 성동구 벧엘유치원에서는 원장부부의 개인 출퇴근차량 보험료, 자동차세, 주유비, 수리비 645만원 가량을 유치원 운영비로 집행했다. 

충북 청주의 청남유치원은 직원(운전원)을 이중으로 채용하는 방법 등으로 수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했으며, 동청주유치원 원장은 공금을 의류와 화장품 쇼핑에 쓰는 등 유치원 회계를 마치 쌈짓돈처럼 쓰기도 했다. 

이날 감사 결과를 받아본 부모들은 대체로 분통을 터뜨렸다. 한 학부모는 지역 맘카페에서 "내 아이가 다니는 유치원이 명단에 있었다"며 "그냥 넘겨야할지, 유치원에 물어봐야할지 화가난다"고 밝혔다.

아이가 다니는 유치원이 명단에 있었다는 다른 학부모 역시 "사립유치원은 거의 안 걸린 곳이 없는 것 같다"며 "비리가 있을 수도 있겠다고 예상은 했지만 막상 명단을 보니 씁쓸하다"고 전했다.

자녀를 유치원에 보내려던 학부모들은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며 혼란스러워했다. 서울지역 맘카페의 한 회원은 "우리 아이 보내려고 눈여겨보던 곳이 명단에 있었다"며 "내년에 아이를 어디에 보내야할 지 모르겠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경기 동탄지역의 한 학부모 역시 "아이를 유치원에 보내려고 했었는데 이번에 비리유치원 사태가 터지면서 7세까지 다닐 수 있는 어린이집을 알아보고 있다"며 "맞벌이라 아이를 계속 볼 수 없는 상황인데 아이에게도 미안하고, 막막하다"고 우려했다.

처벌수위가 너무 약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일례로 서울의 경우, 서울시교육청이 지적을 받은 사립유치원 측에 신분상 처분을 요구했지만 절반 이상이 '징계 없음'으로 결론내렸다. 경징계·중징계 처분은 한 건도 없었다. 경징계보다도 낮은 수위의 경고(68건)나 주의(40건)에 그쳤다. 

한 맘카페 회원은 "서울은 사립유치원 적발비율이 70%라는데 조치는 주의나 경고 뿐"이라며 "처벌이 약하니 이런 일이 반복되는 게 아니겠느냐"고 되물었다. 

이번 감사결과가 전수조사 결과는 아니기 때문에 안심하기는 이르다는 반응도 있었다. 한 학부모는 "우리 지역에서 적발된 곳은 2곳 뿐이지만 전수조사가 아니기 때문에 안심하지 못하겠다"며 "특히 원생이 많고, 원비가 비싼 유치원들의 경우 심각할 것 같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된 유치원 감사결과는 시도교육청이 자체 기준에 따라 일부 유치원을 선별해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다. 비리유치원 사태로 학부모들의 불안감에 높아지면서 일부 교육청들은 향후 유치원 전체를 대상으로 전수 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Queen 김준성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