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1:05 (목)
 실시간뉴스
간편대용식, 한 끼 식사치고 열량·영양 부족…곰팡이독소 ‘제랄레논’도 검출
간편대용식, 한 끼 식사치고 열량·영양 부족…곰팡이독소 ‘제랄레논’도 검출
  • 전해영 기자
  • 승인 2018.10.31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한 끼 식사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간편대용식이 인기를 끌고 있으나 한 끼 식사대용으로는 열량·영양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판매중인 간편대용식 25개 제품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들 제품의 1회 섭취참고량 기준 열량과 단백질의 함량이 식사 한 끼를 통해 필수로 섭취해야할 열량(남녀평균 약 783.3㎉)의 약 18.9%, 단백질(남녀평균 약 15.8g)의 약 35.6% 수준에 불과했다.

이에 간편대용식을 다른 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제품의 영양표시 의무화를 통해 적절한 열량과 영양성분 섭취 유도가 필요하다고 한국소비자원은 밝혔다.

심지어 조사대상 25개 중 3개 제품에서 곰팡이독소의 일종인 제랄레논도 검출됐다. 현재 생식 및 선식 식품유형에는 곰팡이독소 관련 기준이 부재하나, 식사대용으로 매일 섭취하는 제품의 특성을 감안하면 유럽연합(50㎍/㎏) 수준의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

이 외 일부 제품에서 식중독균인 바실러스 세레우스가 검출됐으나 기준치 이내였으며, 대장균은 전제품에서 불검출됐다.

제랄레논는 곰팡이독소 중 하나로 인체독성이 의심되고 있으며, 동물실험에서는 생식·내분비계·유전 독성 및 기형유발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알레르기유발물질 구분표시를 누락한 간편대용식도 상당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관련 업체에 표시기준 부적합 제품의 개선을 권고했으며, 관련 업체는 이를 수용해 개선하기로 했다.

또한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간편대용식 등 포장가공식품에 영양성분 표시 의무화, 즉석식품류(생식·선식 등) 곰팡이 독소인 제랄레논 기준 마련 검토, 제품 표시 관리·감독 강화를 요청할 계획이다.

[Queen 전해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