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1:55 (금)
 실시간뉴스
생물 다양성 보전 위해 국제 전문가들 머리 맞댄다
생물 다양성 보전 위해 국제 전문가들 머리 맞댄다
  • 박유미 기자
  • 승인 2018.11.01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학술대회 및 북콘서트 포스터
국제학술대회 및 북콘서트 포스터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이탈리아, 인도, 중국 등 국내외 생물다양성 전문가와 우리나라 생물다양성 인재들이 참여하는 국제학술대회를 11월 1일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개최한다.

국립생물자원과에 따르면,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생물다양성 쟁점의 현재와 미래, 전문가에게 듣다’를 주제로, 국내외 생물다양성 전문가 17명과 ‘2018년 생물다양성 및 경제학 관련 전문가 양성사업(이하 전문가 양성사업)’에 참여하는 대학원생 15명이 학술발표와 토론의 장을 펼친다.

국제학술대회는 ‘생물다양성 관련 국제사회의 전망과 대응 방안’, ‘국외 생물자원 및 전통지식 유래 이익공유 정책과 이해’, ‘생물다양성 보전과 나고야의정서 실행을 위한 연구’ 등 3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구경아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박사, 중국의 주다웬 중앙민족대 교수, 인도의 팔라니사미 산림유전학연구소 박사 등 각국의 생물다양성 전문가들이 나라별 나고야의정서 실행 방안과 생물자원 이익공유 정책 등을 발표한다. 

전문가 양성사업에 참여한 15명의 대학원생들은 생물다양성 보전 및 나고야의정서 실행과 관련해 법학‧생물학‧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작성한 논문을 발표하며 그간의 연구 성과를 공유한다.

한편, 이튿날 춘천시 강원대 영상바이오관에서는 같은 주제로 북콘서트도 열린다. 이탈리아의 페트라 엥겔 농식품산업연구기관 연구원, 김충기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박사 등이 연사로 나서 ‘생물다양성과 전통지식’ 등에 대해 학생들과 대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립생물자원관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미래 생물다양성 전문가들에게 이번 국제학술대회와 북콘서트가 국제 전문가와 만나고 의견을 나누는 좋은 기회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지속가능한 생물다양성 인재 양성을 추진하기 위해 민·관·산·학이 함께하는 교육연구 기반을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Queen 박유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