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오디세이학교' 신입생 모집 ··· "1년간 '진로 탐색' 해봐"
'오디세이학교' 신입생 모집 ··· "1년간 '진로 탐색' 해봐"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11.13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지난 3월  서울 영등포구 하자센터에서 열린 '2018학년도 고교자유학년제 오디세이학교(각종학교로 정식 개교) 입학식'에서 학생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지난 3월 서울 영등포구 하자센터에서 열린 '2018학년도 고교자유학년제 오디세이학교(각종학교로 정식 개교) 입학식'에서 학생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1년간 지식수업 대신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는 '오디세이학교'가 내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 서울시교육청은 다음달 3일부터 12일까지 오디세이학교에 입학할 2019학년도 입학생 90명을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오디세이학교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1년간 다양한 프로젝트나 창의적 자율 교육과정을 따라 자유롭게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교다. 지난 2015년 도입 후 고교 자유학년제 위탁교육과정(1년)으로 운영되다 지난 3월 각종학교 형태의 정식학교로 문을 열었다. 각종학교는 기술이나 예술 등 일반학교 교육과정으로 소화하기 어려운 분야를 가르치는 학교를 뜻한다.

오디세이학교 학생들은 1년간 공통 교육과정과 선택 교육과정 등을 함께 배운다. 공통교육과정을 통해 글쓰기, 자치활동, 여행, 멘토특강, 기획 활동, 보통교과 수업 등을 익힌다. 선택 교육과정으로는 프로젝트 과정, 인턴십 과정, 문화 예술 과정, 인문학 과정 등이 있다.

오디세이학교에서 1년을 수료한 학생들은 통상 본래 지원했던 일반고나 자율형 공립고 2학년으로 복학하게 된다. 학업성취나 개인적인 사유를 이유로 1학년 복학을 원하는 학생들은 오디세이학교를 나와 본래 학교 1학년으로 복학할 수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오디세이학교 진학 희망자들을 위해 오는 21일 오후 5시 성동청소년수련관 무지개극장에서 설명회를 연다. 오는 20일 영등포 하자센터와 26일 정독도서관, 27일 은평구 서울혁신파크, 29일 종로산업정보학교 꿈틀에서 오디세이 교육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1일 체험학습도 운영한다.

신입생 모집기간은 다음달 3일부터 12일까지 10일간이다. 모집대상은 현재 중학교 3학년 또는 중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이 인정된 학생들 중 서울시 일반고나 자율형 공립고 진학 예정자들이다. 원서접수는 이메일(admission@sen.go.kr)이나 우편(서울시 종로구 종로58길 30 오디세이학교) 또는 팩스(02-2256-6741)로 하면 된다.

학생 모집과 관련한 안내자료나 서식 등은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www.sen.go.kr)나 오디세이학교 홈페이지(www.odyssey.hs.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합격자는 내년 1월4일 발표되며 자기소개서 등 서류 심사와 학생학부모 면접을 토대로 선발된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그동안의 운영성과를 바탕으로 2019학년도에는 더욱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준비하고 있다"며 "고교자유학년제를 공교육의 새로운 혁신 모델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Queen 김준성기자] 사진=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