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2:45 (토)
 실시간뉴스
이해찬 대표 "北, 체제 보장되면 핵포기 하겠단 진정성 느껴져"
이해찬 대표 "北, 체제 보장되면 핵포기 하겠단 진정성 느껴져"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11.14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엄기호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과 환담을 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엄기호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과 환담을 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북한으로부터 남북관계 개선과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이 느껴진다"고 14일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를 방문해 10·4 남북공동선언 11주년 기념식 참석 당시 함께 방북했던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홍정 총무를 만나 "(북한의) 체제가 보장되면 (남북관계를) 풀어야겠다는 게 느껴진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대표는 이 총무와 방북 당시를 소회하며 "김대중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을 뚫었을 때 '나라가 바로 서겠다'고 (생각)했는데, 불과 10년만에 (북한과의 관계가) 폐쇄되나보니 정말 절망감을 느꼈다"며 "이제 정말 정권을 빼앗겨서는 안되겠구나(싶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10년 (정권) 가지고는 이게 정착이 안 되는구나"라며 "20년은 (집권)해야 뿌리를 내려가지고 클 수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분단 70년사에서 딱 10년을 뚫어봤던 것인데 그래서는 안 되고, 문재인 대통령이 일찍 시작했기에 이번에 가능성이 아주 커졌다"며 "북쪽도 그때보다 많이 바뀌었다. 제가 2007년에 (평양을) 갔다가 11년만에 (다시) 갔는데 자세가 많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방문에 앞서 한국기독교총연합회를 방문, 엄기호 한기총 대표회장 등을 만났다. 

이 대표는 "기독교계에서 여러가지로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해주셔서 국민들이 든든하게 따르는 큰 종교들이 있는데, (이는) 사회의 아주 큰 기둥"이라며 "남북관계 발전에도 교회가 많이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엄 회장은 "1200만 기독교인이 애국애족하는 분들"이라며 "앞으로 많은 분이 나라와 민족을 끌고 지도해주시길 저희도 기도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이 대표는 지난 6일 염수정 천주교 서울대교구장을 만난 데 이어 전날(13일)에는 대한불교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인 원행 스님의 취임 법회에 참석했다. 또한 이날에는 한기총과 한기협을 잇따라 방문하며 종교계 소통 행보에 나섰다.


[Queen 김준성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