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9:50 (목)
 실시간뉴스
'카풀 도입 논란' 與, 택시업계 거센 반발로 대책 도출 장기화 불가피
'카풀 도입 논란' 與, 택시업계 거센 반발로 대책 도출 장기화 불가피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11.14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택시ㆍ카풀T/F 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강남구 역삼동 전국택시연합회관에서 열린 택시ㆍ카풀T/F와 택시업계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택시ㆍ카풀T/F 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강남구 역삼동 전국택시연합회관에서 열린 택시ㆍ카풀T/F와 택시업계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4일 차량 승차공유 서비스(카풀)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지만, 택시업계의 거센 반발로 대책을 모의하지 못해 합의를 도출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정책위원회의 택시·카풀TF는 이날 오전 전국택시연합회관에서 택시업계 대표자와 간담회를 갖고 카풀 대책을 모색했으나 합의 수준까지는 도출하지 못했다. 

민주당 정책위는 지난 1일 택시·카풀TF를 출범시켜 택시업계와 카풀업계의 상생 모델 마련을 위해 현장 의견 수렴에 나섰다. 

하지만 대책 마련까지는 험난할 것으로 보인다. 당내에선 시민 편의와 신산업 성장을 위해 카풀 서비스를 도입해야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있지만, '생계를 위협받고 있다'고 택시업계가 주장하고 나서 당 입장에선 진퇴양난에 빠졌다. 

현재 카카오 등 일부 기업은 이미 카풀 서비스를 활용한 기사용 애플리케이션 연내 출시 의사를 언급하고 있다. 

이에 택시업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질 조짐을 보이자, TF의 대책마련도 자연스럽게 늦어지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전현희 민주당 택시·카풀TF위원장은 이날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여기서 답을 내드릴 수가 없는 상황"이라며 "향후 TF 소속 위원들이 전체 회의를 통해서나 개별적으로 계속 업계와 이 현안에 대해 경청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볼 예정)"이라고 했다.

일각에선 카풀 서비스 관련 대책이 연내 마무리 되긴 어려울 것이라는 견해도 제기하고 있다. 

민주당의 한 택시·카풀TF 위원은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카풀앱 회사 측에선 출퇴근 시간 규제와 횟수 제한 등을 제시하고 있지만, 대책 마련을 위해선 카풀앱과 택시업계 간 합의가 가장 중요하다"며 "그게 합의가 안 되면 (카풀 도입에) 난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카풀 도입과 관련 "기재부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던 건데 기재부 장관도 이번에 바뀌어 어떻게 될 지 모른다"며 "일러야 내년에야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Queen 김준성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