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4:40 (금)
 실시간뉴스
임종헌, 대법관이 아닌 '피고인' 신분으로 재판정에 서
임종헌, 대법관이 아닌 '피고인' 신분으로 재판정에 서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11.15 13: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의 핵심인물인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구속 후 하루만인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검찰청에 소환되고 있다.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의 핵심인물인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구속 후 하루만인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검찰청에 소환되고 있다.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으로 지난달 27일 구속된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59·사법연수원 16기)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14일 재판에 넘겨졌다.

임 전 차장은 양 전 대법원장이 2011년 9월 취임한 후 법원행정처에서 2012년 8월부터 2015년 8월까지 기획조정실장을, 이후 지난해 3월까지 차장을 역임했다. 대법원장 직할 기관인 법원행정처의 인사·예산·회계 등 사무 실무를 차장이 총괄하는 구조상 임 전 차장은 사실상 약 4년7개월간 양 전 대법원장의 손발로 사법부 살림을 책임져 온 인물인 셈이다.

그는 서울대 법학과를 나와 1987년 서울지법 동부지원 판사로 법관이 된 후, 일선에서 재판업무를 하다 법원행정처 송무심의관과 등기호적국장을 맡고 고등법원 부장판사로 순탄히 승진했다.

이후 대법원 양형위원회 위원, 서울중앙지법 형사수석부장판사를 거친 뒤 다시 행정처로 불려와 기조실장과 차장을 맡으면서 일선과 행정처를 오가는 소위 법원내 '엘리트 코스'를 밟았다. 법원행정처 차장은 법조계에서 '차장 불패'라는 조어가 생길 정도로 법관들이 선망하는 대법관과 가까운 자리다.

사법농단 의혹이 제기되기 전 행정처 차장을 맡았던 이들은 대부분 대법관 또는 헌법재판관이 됐다. 임 전 차장의 전임이었던 권순일 대법관도 법원행정처 기조실장, 차장을 거친 직후 대법관이 된 경우다. 양 전 대법원장과 그 전임인 이용훈 전 대법원장, 이진성 전 헌법재판소장도 법원행정처 차장을 역임했다.

그러나 임 전 차장은 차장 재임 중 사법농단 사태의 시발점이 된 법관 사찰 의혹이 불거지며 대법관이 되지 못하고 지난 3월 퇴임했다. 지난달 27일에는 범죄사실 소명, 증거인멸 우려로 결국 구속됐다.

서울중앙지검 사법농단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임 전 차장을 대부분 의혹의 실무 총책임자로 지목하고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14일 재판에 넘겼다. 사법농단 수사 개시 후 150일 만의 첫 기소다.

임 전 차장의 공소장 분량만 A4용지 242쪽에 달하며 기재된 범죄사실만도 30개가 넘는다. 검찰은 혐의를 △상고법원 추진 등 법원의 위상 강화 및 이익도모 △사법행정 대내외적 비판세력 탄압 △부당한 조직 보호를 위한 범죄혐의 △공보관실 운영비 불법 편성 및 집행 등 크게 4가지로 분류했다.

검찰이 양 전 대법원장과 당시 법원행정처장이었던 차한성·박병대·고영한 전 대법관을 임 전 차장의 공범으로 적시하면서 이제 칼날은 보다 윗선을 향하고 있다. 차 전 대법관을 한차례 비공개 소환조사한 검찰은 오는 19일 박 전 대법관을 부른 후, 고 전 대법관과 양 전 대법원장도 차례로 조사할 방침이다.

 

[Queen 김준성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재황 2018-11-18 14:43:36
[국민감사] '사법농단 척결' 은 5천만 국민 모두가 '투사' 가 되지않고는 이기기 힘든 싸움입니다.

'양승태 사법농단' 수사에 대한 영장은 90%이상 기각되고 있습니다.

그러는 사이, 검찰청, 법원에 쏟아붓는 세금은
'밑빠진 독에 물붓기'
식으로 낭비되고 있습니다.

'특별법 제정', '국정조사' 를 해야할 국회는
꿈쩍도 안하고 세월만 보내고 있습니다.

이런 위기상황에 누가 난국을 타개할 것입니까?

5천만 국민 모두가 고발하고, 탄핵청원하고, 국정조사청원하고, 입법청원해야 합니다.

다른나라 국민이 이거 해주지 않습니다.

5천만 우리 국민이 해야 합니다.

그리고, 밥값 못하는 국회의원은 전부 '아웃' 시켜야 합니다.

박근혜는 '사법농단 척결' 안하고 버티다가 '탄핵' 되었습니다.

'사법농단 척결' 은 5천만 국민 모두가 '투사' 가 되지않고는 이기기 힘든 싸움입니다.


[국민감사] '사법농단 척결' 은 5천만 국민 모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