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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방’, ‘직방’ 등 부동산 앱, 매물정보 정확성 낮아
‘다방’, ‘직방’ 등 부동산 앱, 매물정보 정확성 낮아
  • 전해영 기자
  • 승인 2018.11.16 17: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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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네이버 부동산, 다방, 직방 등 부동산 앱이 큰 인기를 끌고 있으나 이용 편의성은 높은 반면 매물정보 정확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3개 부동산 앱의 서비스 만족도 및 이용 행태 등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앱 검색 환경과 고객응대, 충분한 정보제공 등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66점이었고, 업체별로는 다방 3.68점, 직방 3.66점, 네이버 부동산 3.63점이었다.

서비스 상품 만족도는 앱 이용의 편리성, 부가정보의 다양성, 매물정보의 정확성 등 3개 요인으로 평가했고, 앱 이용의 편리성 만족도가 3.61점으로 높은 것과 달리 매물정보의 정확성 만족도는 3.54점으로 낮았다.

업체별로는 다방의 경우 앱 이용의 편리성, 부가정보의 다양성에 대한 만족도가 직방은 매물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을 평가한 서비스 호감도는 직방 3.55점, 다방 3.53점, 네이버 부동산 3.46점으로 업체별 차이가 있었다.

업체의 서비스 품질·상품·호감도에 대한 종합만족도는 평균 3.57점으로, 다방과 직방이 각각 3.59점, 네이버 부동산이 3.52점이었다.
 
한편 응답자 1,200명 중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허위·미끼 매물을 경험한 응답자는 총 409명(34.1%)으로 조사됐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관련 사업자들과 공유하고 취약부문에 대한 개선을 요청했으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Queen 전해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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