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1:55 (토)
 실시간뉴스
저금리 시대, 목돈 어디에 넣어둬야 할까? 월급처럼 받는 ‘지급식 펀드’
저금리 시대, 목돈 어디에 넣어둬야 할까? 월급처럼 받는 ‘지급식 펀드’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10.10.06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월지급식 펀드 플랜’은 고객의 투자 성향에 맞거나 선호하는 투자전략을 선택해 포트폴리오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은퇴를 앞둔 사람들은 밤에 잠을 설치기가 일쑤다. 퇴직금으로 목돈은 생기지만 연금만으로는 매달 생활비와 용돈을 감당하기가 빠듯할 것 같아서다. 이 같은 고민을 덜어줄 수 있는 펀드가 있다. 거치식으로 목돈을 맡기면 매달 꼬박꼬박 월급처럼 현금이 나오는 ‘월지급식 펀드’다. 투자 결과에 따라 원금 손실 가능성도 있는 만큼 장기적으로 수익률이 양호한 펀드를 잘 선택해야 한다.


한국투자증권 자산컨설팅부 신민규 차장
정기 수입을 주는 ‘지급식 펀드’, 여유자금으로 투자해야
“투자할 때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면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커집니다.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여유자금으로 투자해야 해요. 유용기간이 짧거나 대출을 하거나 중요한 자금이라면 장기 투자가 불가능합니다. 장기 투자라는 것은 투자기간을 무조건 장기로 가져가는 것이 아니라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진 투자를 뜻합니다.”
한국투자증권 자산컨설팅부 신민규 차장은 묵히는 투자가 아니라 묵힐 수 있는 투자가 성공투자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한국투자증권의 ‘월지급식 펀드 플랜’은 펀드가 아닌 일종의 금융서비스. 시중에 나온 월지급식 펀드는 지급금이 분배되는 펀드가 고정돼 있기 때문에 월지급을 받고자 하는 펀드를 고객이 선택할 수 없다고 신 차장은 지적했다.
“예를 들어 월지급식 펀드가 일반 주식에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라고 합시다. 위험이 낮은 자산에 투자하려는 고객이더라도 펀드에 대한 선택권이 없기 때문에 변동성이 높은 주식형 펀드에 투자할 수밖에 없겠죠.”
‘월지급식 펀드 플랜’은 펀드 선택 후 월지급식 서비스를 해당 펀드에 신청하면 된다. 운용전략이 다른 펀드 중 성과를 검토하고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는 펀드를 선택해 투자할 수 있다.
“금리 하락으로 정기예금이나 연금보험으로는 생활이 어렵고 임대용 부동산 증가로 인한 임대수익이 감소함에 따라 새로운 노후 자산관리 방법을 찾고자 하는 고객에게 적합해요. 관리비, 자녀 학원비 등 고정적인 지출이 필요한 고객이나 자영업자와 같이 수입이 일정치 않아 정기적인 현금 흐름이 필요한 고객에게 월지급식 펀드 플랜은 하나의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어요.”
신 차장은 기존의 은행, 보험사의 연금상품은 몇 가지 단점이 있다고 했다. 먼저 수익성이 낮다는 것이다. 연금예금은 정기예금으로 운용되며 물가상승률을 감안할 때 실질금리는 낮은 수준이다. 최근 유행하는 즉시 연금보험도 사업비를 선취하는 구조로 비용이 높으며 수익률은 은행 예금과 비교할 때 높지 않다.
향후 저금리 기조가 꾸준히 유지될 것으로 내다보는 그는 주기적으로 시장금리를 반영한 이율을 적용하는 상품으로는 기대수익률의 하락이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선택의 제약이 큰 것도 단점이라고. 가입 연령, 기간, 대상의 제약이 있어서 중도 해약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중도 해지 시 수수료가 높고 주로 시장금리에만 수익률이 연동되는 단순한 운용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도 단점이다.


월지급식 펀드 플랜 Q&A
지급금을 초과해 수익이 발생해도 지급금만큼 지급한다
Q 지급금은 월 단위로만 받을 수 있나요.
‘월지급식 펀드 플랜’은 지급금 지급주기를 세분화해 월 단위뿐만 아니라 분기, 반기, 연 단위로 지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Q ‘월지급식 펀드 플랜’ 신청 시 비율로 지정하나요, 금액을 지정하나요.
지급한도율로 계산된 지급한도액 이내에서 지급금을 결정하면 됩니다. 가령 1억원에 대해 월 지급을 신청한 경우 최대 월 0.7%(지급한도율), 즉 월 지급한도액인 70만원 이내에서 지급을 신청할 수 있어요.
Q 최소 가입금액, 최소 가입기간이 있나요.
‘월지급식 펀드 플랜’ 최소 금액은 100만원이며, 최소 가입기간은 없습니다
Q 지급기준일을 2010년 9월 3일로 설정했습니다. 월 지급으로 신청하는 경우 언제 지급금을 받게 되나요
월 지급으로 신청했으므로 지급기준일로부터 1개월 후인 2010년 10월 3일부터 매월 지급금을 수령하게 됩니다. 분기지급으로 신청한 경우에는 2010년 12월 3일부터 매 분기, 반기 지급으로 신청한 경우에는 2011년 3월 3일부터 매 반기에 지급합니다.
Q ‘월지급식 펀드 플랜’ 서비스를 한동안 유예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지급기준일자 변경 신청을 하면 됩니다. 2010년 9월까지 월 지급을 계속 받아오다가 3년 정도 거치한 뒤 월 지급을 받고자 하는 경우 지급기준일을 2013년 9월로 변경하면 2013년 10월부터 매월 지급금이 지급됩니다.
Q 처음 상품을 가입할 때 목돈을 거치하고 가입기간 중 여유자금이 생길 때마다 추가로 입금하고 싶습니다. 가능한가요.
‘월지급식 펀드 플랜’은 거치식 저축만 가능합니다. 거치식 저축은 추가입금이 불가능한 저축방식이기 때문에 새로운 계좌로 펀드에 가입하고 ‘월지급식 펀드 플랜’ 서비스를 신청해야 합니다.
Q 지급일에 동일한 금액을 받게 되는 건가요, 아니면 펀드성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나요.
지급금은 펀드수익에 따라 변하지 않습니다. 고객이 정한 지급금을 고정적으로 지급합니다. 즉 지급금만큼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면 원금의 일부를 분배하게 됩니다.
Q 투자원금이 그대로 유지되나요.
‘월지급식 펀드 플랜’ 대상 펀드의 성과에 따라 달라집니다. 펀드 성과가 좋은 경우 지급금을 수령하고도 원금이 불어날 수 있고 펀드 성과가 아주 좋지 않은 경우에는 지급금 모두 원금에서 분배될 수 있어요.
Q 세금은 어떻게 부과되나요.
일반펀드의 세금 부과 방식과 같아요. 주식 등 비과세 대상자산에 투자해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세금이 발생하지 않으며 채권 등 과세 대상자산에 투자해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과세됩니다. 지급금에 수익이 포함될 경우 지급 시 수익이 확정되어 과세되므로 투자자산의 가치가 상승했다가 결산 시 하락할 경우 월 지급을 받지 않는 투자방식보다 세금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어요. 또한 타인 계좌로 월 지급금을 입금하는 경우 증여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월지급식 펀드 플랜’ 서비스를 받으면서 상속이 가능한가요.
상속 처리를 위해서는 ‘월지급식 펀드 플랜’을 해지해야 합니다. 서비스를 받는 상태에서는 상속뿐만 아니라 양도, 양수도 불가능합니다.
Q 환매수수료 부과기간 동안 지급금을 수령하는 경우 환매수수료가 부과되나요.
‘월지급식 펀드 플랜’ 서비스 대상인 모든 펀드에 대해 환매수수료 부과기간 중이라고 하더라도 지급금에 대한 환매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tip
알아둬야 할 투자상식

지급금 지급한도액 이내에서 고객의 필요에 따라 정기적으로 지급 받고자 하는 금액이다.
지급주기 지급금이 지급되는 정기적인 주기로 월·분기·반기·연 지급이 가능하다.
지급한도율 지급주기별 최대 지급비율로 월 0.7%, 분기 2.1%, 반기 4.2%, 연 8.4% 이다.
지급기준금액 납입금액이나 펀드 순자산가치 중 큰 금액이다.
지급한도액 최대 지급 가능 금액으로 [지급기준금액 X 지급한도율]로 계산한다.


‘월지급식 펀드 플랜’ 가입은 어떻게 하나요
1 펀드가입 기준에 따라 선정된 월지급식 펀드 플랜 신청이 가능한 펀드 내에서 고객이 선택한다.
2 지급주기 선택 월·분기 등 고객이 원하는 지급을 추가 선택한다.
3 지급금액 결정 지급기준금액의 월 0.7%, 1분기 2.1%, 반기 4.2%, 현 8.4% 금액 이내에서 고객이 선택한다.
4 지급기준일 선택 고객이 원하는 지급기준일을 선택한다.
5 계좌 입력 본인 명의의 당사 및 타사 계좌에 입금이 가능하다.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