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15 (목)
 실시간뉴스
반려견 '장묘시설' 건설 … 지역주민 "혐오시설 절대 안 돼"
반려견 '장묘시설' 건설 … 지역주민 "혐오시설 절대 안 돼"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11.20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광산구청의 모습 (광주광산구 제공)
광주 광산구청의 모습 (광주광산구 제공)

 

광주에서 동물장묘시설(화장·장례·납골)을 건립하려는 사업자와 혐오시설이란 이유로 반대하는 주민들 사이에 마찰을 빚고 있는 가운데 막상 허가를 내준 구청은 모르쇠로 일관해 주민들의 불만을 가중시키고 있다.

마을 주민들은 혐오시설이자 행복추구권 침해란 이유로 시설 설치를 반대하고 있지만 사업자는 애견·애묘 인구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관련시설 건립을 마냥 미룰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현재 광주엔 반려견 수가 대략 4만마리에 달하지만 동물 장묘시설은 한 곳도 없다. 이 과정에서 광산구청이 주민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지 않는 등 주민과 사업자간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20일 광주시 광산구와 송학동 송계마을 주민 등에 따르면 A업체는 지난 6월7일 광주시 광산구 송학동에 지상 2층 규모의 동물 장묘시설을 설치하겠다며 광산구에 건축허가를 신청한 뒤 지난 10월 중순쯤 1차 도시계획심의를 마쳤다.

이 장묘시설이 예정대로 완공되면 1층에는 장례식장과 전용 화장시설이 조성된다. 2층에는 납골당이 들어선다.

그러나 송학동 송계마을 주민들은 장묘시설 설치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장묘시설 예정부지가 광산구 신동 내기마을(직선거리 500m) 및 송학동 송계마을(직선거리 400m) 금동저수지와 인접(직선거리 100m), 농경지·환경 오염, 골분배출, 악취발생, 마을 이미지 훼손 등으로 주민들의 행복추구권을 침해한다는 것이다.

특히 주민들은 A업체에 건축 허가를 내주고도 모르쇠로 일관한 광산구에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구가 지난 5월 8일 장묘시설 설치 소식을 듣고 항의차 달려온 주민들에게 "A업체가 건축 허가를 내면 연락을 주겠다"며 약속해놓고 아무런 말도 없이 일방적으로 이를 어겼다는 게 송계마을 주민대표 B씨의 주장이다. 만약 B씨의 얘기가 사실이라면 구의 무책임한 행정이 주민 불신과 갈등만 키운 셈이다.

주민대표 B씨는 "(A업체는) 왜 한적한 지역을 두고 사람들의 왕래가 잦은 이곳에 혐오시설을 설치하려는지 의도를 모르겠다"며 "장묘시설이 들어서면 인근 거주 주민 및 토지소유주들의 피해는 불보듯 뻔하다. 구는 건축 허가를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5일 송계마을 등 인근 마을 주민 160명은 '장묘시설 건축 허가 철회'를 요구하는 탄원서를 구에 제출했다.

 

[Queen 김준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