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9:05 (토)
 실시간뉴스
文대통령 "포용성장 긴밀히 협력할 것"···OECD 사무총장 접견
文대통령 "포용성장 긴밀히 협력할 것"···OECD 사무총장 접견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11.26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앙헬 구리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앙헬 구리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제6차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세계포럼' 참석차 한국에 방문한 호세 앙헬 구리아 OECD 사무총장을 접견해 포용 성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구리아 사무총장과 만나 세계경제와 한국경제 동향, 포용적 성장, 디지털 변혁, 보호무역주의 대응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사람 중심 경제 실현'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포용적 성장이 핵심이라고 생각하며, 포용적 성장 이니셔티브를 추진 중인 OECD와 앞으로도 긴밀히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또 '신(新)남방정책'을 통해 아세안(ASEAN)과 함께 번영을 추구하는 우리 정부가 OECD 동남아지역프로그램(SEARP) 공동의장국 수임을 통해 OECD와 동남아국가간 가교역할에 기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OECD가 우리 국민의 OECD 사무국 진출 확대에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이밖에도 문 대통령은 3선을 연임하고 있는 구리아 사무총장이 OECD 글로벌 아웃리치, 주요 20개국(G20) 등 주요 협의체와의 협력을 확대함으로써 OECD의 역할 증진에 기여해오고 있는 점을 평가했다. 

이에 구리아 사무총장도 OECD 가입 후 20여년이 지난 한국이 다양한 정책 및 규범 설정을 주도하는 등 OECD의 신뢰할 만한 파트너로 부상했다고 화답했다.  

청와대는 "이번 접견은 OECD의 중견 회원국이며 포용적 성장 등 OECD의 핵심의제와 정책의 정합성을 지닌 우리나라의 OECD 내 역할과 기여를 보다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한편 구리아 사무총장의 한국 방문은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이번이 두 번째로, 지난해 10월 '제3차 포용적 성장을 위한 시장회의' 참석차 방한해 대통령을 예방한 바 있다.


[Queen 김준성기자] 사진 청와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