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5:15 (금)
 실시간뉴스
靑 "윤건영 사칭한 '이메일' 발송, 수사 의뢰는 안 해"
靑 "윤건영 사칭한 '이메일' 발송, 수사 의뢰는 안 해"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11.29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2018.4.20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2018.4.20

 

청와대 국가안보실을 사칭한 가짜 메일이 논란을 빚으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이에 앞서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을 사칭한 이메일이 정부 관계자에게 발송됐던 것으로 29일 확인됐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올해 초 윤 실장의 개인 계정으로 정부 부처 관계자에게 '대북정책과 관련된 내부 자료를 보내달라'는 메일이 발송됐다. 메일을 받은 사람 중 몇몇이 윤 실장에게 사실관계를 확인해오면서 윤 실장은 이같은 사실을 알게 됐다.

김 대변인은 "이 일이 있고 난 뒤에 윤 실장은 청와대 내 전산정보 책임자에게 바로 신고하고 조치를 취했다. 그래서 전산정보 쪽에서는 일단 윤 실장의 이메일에 대해 보안을 강화하고, 해당 IP에 대한 분석 및 추적을 했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국내계정의 회사에 통보하면서 IP 추적을 요청했으나 해외에 서버를 둔 경우에 해당돼 추적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외국 사이버수사대에 요청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는 판단에서다. 윤 실장 사칭 이메일에는 첨부파일도 없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그렇지만 일각에서는 '첩보전'이 벌어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김 대변인은 "아시아경제에 실렸던 것과 성격이 다른 것 같다. 그때는 가짜문서를 조작, 사칭 이메일을 통해서 관련자들에게 유포를 한 것이고 이번 건은 자료를 보내달라는 것으로 성격이 좀 달라 보인다"고 언급했다. 이메일을 통해 요청된 자료가 넘어갔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당연히 가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청와대는 최근 국가안보실을 사칭한 메일과 관련해 경찰청 사이버수사과에 수사를 의뢰했지만 윤 실장 사칭 메일 건은 성격이 다르다고 판단, 수사의뢰를 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한편 김 대변인은 북미정상회담 직전 한국국제교류재단(KF) 소장 명의를 사칭한 메일도 유포됐다는 보도와 관련해서는 "내용 파악을 못하고 있다. 저희가 얘기할 성질의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해당 메일은 '외교부가 북한 비핵화 의지를 의심하고 있다'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Queen 김준성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