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8:50 (금)
 실시간뉴스
고교 교실에 '인공기' 걸려…'인공기 게시가 행위예술?'
고교 교실에 '인공기' 걸려…'인공기 게시가 행위예술?'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12.03 15: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주시 모 고등학교 교실에 전시된 인공기
양주시 모 고등학교 교실에 전시된 인공기

 

고등학교 교실 칠판 위에 북한 '인공기'가 태극기와 나란히 게시됐던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학교 측이 진상조사에 나섰다.

3일 경기도 양주시의 한 고교에 따르면, 지난 10월10일 이 학교 1학년 교실 칠판 옆 게시판 위에 인공기가 태극기와 함께 나란히 걸려 있었다. 학교측은 자체조사 결과 '9월 중순쯤 이 학교 미술과목 수행평가로 학생들이 조를 짜서 '사회적 이슈'의 한 상황을 표현한 작품이었다'고 해명했다. 이후 10월10일까지 대략 20여일 동안 인공기가 교실에 전시됐을 것으로 추정했다.

당시 학생들은 운동장에서 대한민국, 트럼프, 북한을 상징하는 인물을 설정했다. 이어 태극기를 쓴 학생과 인공기를 쓴 학생 사이에 트럼프 역할을 맡은 학생이 섰다. 태극기와 인공기 역할의 두 학생이 악수하는 손 위로 트럼프 역할의 학생이 손을 얹고 활짝 웃는 모습이다.

학교 관계자는 "우리민족끼리 잘 해나갈 수 있는데 미국이 중간에서 미군 철수라든지 힘을 과시한 것을 아이들이 풍자한 것"이라며 "일종의 행위예술 또는 설치미술"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미술과목 수행평가 작품으로 사용된 인공기를 그냥 버릴 수 없어서 학생들이 교실에 전시해놓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인공기가 이 학교 교실에 태극기와 함께 전시돼 있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자 학교측은 즉시 철거조치하고, 담임교사에게 경위서를 받았다. 학교측은 3일 오후 교직원협의회를 통해 이 문제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학교 관계자는 "교육은 중립을 지켜야 하고, 아이들의 표현의 자유가 있지만, 편향적인 표현에 대한 오해소지가 있어 지도하고 있다"며 "인공기가 전시됐을 때 즉시 발견하지 못한 것은 관리소홀 책임도 있다"고 말했다.

 

[Queen 김준성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튜버영상호 2019-03-27 20:40:17
학교에서 경위서 받고 끝낼 일 입니까??? 당장 교사 잡아서 간첩죄로 처벌해야 하는거 아닙니까??? 저게 순수한 수행평가로 보이십니까??? 대한민국이 어떻게 하다가 이렇게까지 타락한겁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