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09:20 (목)
 실시간뉴스
두 전직 기무사령관의 '운명' ··· 스스로 목숨 끊고, 도피 중이고
두 전직 기무사령관의 '운명' ··· 스스로 목숨 끊고, 도피 중이고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12.11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수 전 기무사령관(왼쪽)과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
이재수 전 기무사령관(왼쪽)과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

 

옛 국군기무사령부(기무사)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이재수 전 기무사령관은 책임을 자신에게 돌리며 목숨을 끊었고 조현천 전 사령관은 행방이 묘연한 상황이다.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수장이었던 고(故) 이 전 사령관(60·육사 37기)은 유가족 등 민간인 사찰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다 지난 7일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 전 사령관은 지난 3일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 출석 전 "'모든 공은 부하에게, 책임은 나에게'라는 말이 있는데 지금 제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후 구속영장은 기각됐다.

이 전 사령관은 유서에도 "내가 모든 것을 안고 가겠다"고 적었다. 세월호 참사 당시 기무사와 기무부대원들은 헌신적으로 최선을 다했는데 5년 뒤 이를 사찰로 단죄하는 건 안타깝다고도 했다. 특히 "검찰 측에게도 미안하며 내가 모든 것을 안고 가는 것으로 하고 모두에게 관대한 처분을 바란다. 군 검찰 및 재판부에 간곡히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그의 변호인은 "자신이 사령관으로 있으면서 610·310 부대장 2명이 구속돼 매우 안타깝게 생각했다"며 "구체적 지시는 하지 않았지만 모든 책임을 통감하니 부하들은 용서해 달라고 누누이 밝혔다"고 말했다.

국방부 사이버 댓글사건 조사 태스크포스(TF)는 기무사의 여론조작 행위를 조사하던 중 기무사가 세월호 TF를 만들어 사찰에 조직적으로 관여한 정황이 있다며 지난 7월 공개 발표했다. 이후 촛불집회 계엄령 문건 작성 의혹까지 터지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국방부에 독립수사단 구성을 지시했고 군검 합동수사단(합수단)이 꾸려져 세월호와 계엄문건 의혹을 두 갈래로 수사했다.

군 특수단은 소강원 전 기무사 참모장(육군 소장·당시 610부대장)과 김병철 전 기무사 3처장(육군 준장·당시 310부대장), 손모 대령(당시 세월호 TF 현장지원팀장) 등 3명을 구속기소했다. 또 당시 세월호 TF 현장지원총괄을 담당한 박모 대령과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검거 TF장이었던 기우진 전 기무사 5처장(육군 준장)을 불구속기소했다.

합수단 수사기간이 끝나자 서울중앙지검이 후속 수사를 맡았는데 세월호 부분은 이 전 사령관, 김대열·지영관 전 기무사 참모장(예비역 육군 소장),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을 겨냥해왔다.

'계엄문건' 관련 조 전 사령관(59·육사 38기)은 지난해 9월 전역 후 12월쯤 미국으로 출국했는데 이후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당초 자진귀국해 수사에 협조하겠다고 했지만 다시 마음을 바꿔 응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처음에는 가족 등 말만 믿고 귀국을 설득하다가 수사 시작 두 달 뒤인 지난 9월20일에서야 체포영장을 발부받았다. 검찰의 늑장 대응에 현지 교민들은 현상금까지 내걸며 추적하기도 했다. 외교부는 검찰의 요청을 받아들여 지난달 15일 조 전 사령관의 여권 무효화 절차를 완료했다. 경찰은 이와 별개로 인터폴(ICPO·국제형사경찰기구)에 적색수배를 요청했다.

조 전 사령관이 계엄문건 작성을 지시해 그 업무에 따랐다고 진술한 소 전 참모장과 기 전 5처장 등 부하들만 구속 또는 불구속 상태로 군사법원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조 전 사령관의 형제 10여명 중 대부분은 미국 시카고 등에서 사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부친의 묘도 이장하는 등 부모 묘소도 모두 미국에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조 전 사령관은 합수단 수사가 진행되던 중 주변 지인에게 자신이 살아서는 한국에 돌아가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예비역 장성은 "한때 군 정보기관의 수장이었던 조 전 사령관이 자신만 살 길을 찾기 위해 도망다니는 모습은 후배로서는 안타깝다"며 "국내로 빨리 들어와 스스로 매듭을 풀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Queen 김준성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