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3:05 (금)
 실시간뉴스
이재명 지사, '피의자→피고인' ··· 지지세력 "촛불 들겠다"
이재명 지사, '피의자→피고인' ··· 지지세력 "촛불 들겠다"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12.11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이재명 지지연대가 11일 오후 2시 수원지청 정문 앞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기소여부에 대해 부당함을 호소하고 있다.
전국 이재명 지지연대가 11일 오후 2시 수원지청 정문 앞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기소여부에 대해 부당함을 호소하고 있다.

 

검찰이 이재명 지사를 기소함에 따라 이 지사 지지연대는 오는 15일부터 매주 토요일 광화문서 촛불시위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의 운명의 주사위가 '기소'로 던져지면서 이 지사와 부인 김혜경씨를 옹호하는 단체인 '전국 이재명 지지연대'  (이하 지지연대)가 11일 오후 2시께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검 정문 앞에서 항의집회를 열었다. 지지연대는 김포 시민단체, 공정포럼, 더(The)명랑, 대명원(대한민국은 이재명을 원한다), 대전 충남연대, 더권당 밴드 모임, 이재명과 파란나비 등 전국 각지에서 활동하는 27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조직이다.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이날 그 동안 경찰이 기소의견으로 보낸 △친형 강제 입원 △검사 사칭 △대장동 허위 선거공보물 의혹 중 '친형 강제 입원' 의혹과 관련해 직권남용 혐의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이 지사를 기소의견으로 재판에 넘겼다.이로써 이 지사의 신분은 피의자에서 피고인이 됐다.

이에 지지연대 회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이번 기소 결과를 정해놓고 억지 짜맞추기 수사로 조작한 것이라고 본다"며 "검찰 단독의 결정이라고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이 지사는 배경없는 야당 기초단체장으로서 이명박·박근혜 정권 때부터 수차례에 걸쳐 혹독한 검증을 통과했는데 검찰이 과거의 증언과 증거를 뒤집어 유죄로 몰아갔다"고 주장했다.

이러면서 "오는 15일부터 매주 토요일 광화문에서 전국의 이재명 지지 단체와 지지자들, 시민들과 결합해 이재명 지사를 지키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지지자들은 "김혜경 여사의 불기소 처분에 대해서는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며 "세계사에 유례가 없는 정치인 부인에 대한 마녀사냥식 여론몰이를 한 사람들과 언론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 향후 김혜경 여사를 더이상 괴롭히지 말 것을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지지연대 관계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민주당 지도부에 '이 지사에 대한 징계논의를 하는 것이 부당하다'는 건의서와 (이 지사 지지자들)4250명의 서명지를 당에 전달했다"며 "이 지사의 기소가 유죄를 증명하는 것이 아니므로당 분열을 초래할 징계 논의를 지양해 달라고 당에 건의했다"고 말했다.

 

[Queen 김준성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