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50 (토)
 실시간뉴스
민주당, 이재명 '당원권 정지' 처분으로 일단락
민주당, 이재명 '당원권 정지' 처분으로 일단락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12.12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해 검찰이 기소하자 12일 더불어민주당은 이지사에 대해 당원권 정지 처분을 내리며 재판을 지켜보자고 결정함에 따라 다소 진정되는 분위기다.

이 지사는 전날(11일) 검찰이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기소된 뒤 페이스북에 '당의 단합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제목의 글을 올리며 당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글을 올린 뒤 이해찬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같은 내용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 지사의 입장을 수용, 사실상 '당원권 정지'에 해당하는 수위로 논란을 봉합했다. 이에 따라 이 지사는 당연직으로 주어지는 당무위원, 참좋은지방정부 상임위 중앙위원 등의 당직에 대한 권한이 이날부로 정지된다. 이해찬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원권리를 행사하지 않겠다는 말 등을 종합 판단해 당의 단합을 위해 이를 수용하는 게 좋겠다고 최고위원들 간의 논의가 있었다"며 "모든 당원이 일치단결해 '우리는 한팀'이라는 마음으로 당이 분열하지 않도록 마음을 모아주길 당부하면서 재판과정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은 전날에도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고 이 지사의 기소에 따른 징계 여부를 논의한 바 있다. 전날 최고위에서는 일부 최고위원들이 당 윤리심판원에 이 문제를 넘겨 징계 여부를 논의하자는 다소 격앙된 의견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당에서도 재판 과정이 상당 기간 진행된다는 점 등을 고려해 사법부의 판단을 지켜보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또한 일부 지지층의 요구대로 출당 등의 징계 조치를 내릴 경우 김경수 경남지사와의 형평성 문제도 불거질 수 있는 점도 판단에 한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는 현재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돼 재판 중이다. 당 내에선 지도부의 결정으로 인해 이 지사의 문제를 일단락지어 한숨 돌렸다는 분위기다. 특히 이 지사가 스스로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며 당의 부담감이 줄어든데다 출당 혹은 제명 등 더 큰 갈등 확산으로 가는 길목이 차단됐기 때문이다.

또한 이 지사가 차기 대권주자로 분류되고 있는 만큼 당으로서도, 이 지사 본인에게도 대권 교두보를 사수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일각에선 이 대표가 이 지사에 대한 출당 요구 등 논란이 빗발치는 상황에서도 '신중론'을 유지한 것이 대권교두보 사수에 한 몫을 했다는 관측이다.

이 대표 입장에선 '20년 집권' 플랜의 시행을 위해서라도 다양한 차기 주자가 필요하다. 다만 지지층 사이에서는 당의 이같은 결정을 두고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어 갈등이 완전히 봉합될 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친문 지지층은 당의 결정에 대해 '이재명 감싸기'라며 분노를 표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Queen 김준성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