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7:40 (토)
 실시간뉴스
구(舊) 노량진시장, 외부세력과의 '충돌' 예상돼 강제집행 '연기'
구(舊) 노량진시장, 외부세력과의 '충돌' 예상돼 강제집행 '연기'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12.13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오전으로 예정돼있었던 구(舊) 노량진수산시장에 대한 5번째 명도 강제집행이 외부단체가 강제집행에 맞서겠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연기됐다.

수협 관계자는 "오늘 오전 7시로 예정됐던 강제집행이 수협 측 요청으로 연기됐다"며 "이날 집행에 시장과 무관한 정당, 외부단체들이 참여한다는 소식에 충돌 우려가 있어 집행연기를 신청했다"고 말했다.

전날 민주노점상전국연합(민주노련)은 강제집행 일정이 알려지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박준경 철거민 죽음을 애도하며 서울시내 동계강제철거는 향후 없을 것이라 약속했는데 불과 며칠 만에 강제집행이 이루어진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가 없다"며 "구시장 사수를 위해 수협에 맞서겠다"는 입장을 내기도 했다.

수협 측은 안전검사 C등급 판정을 받은 옛 건물에서 더 이상 장사를 허락할 수 없다는 입장을 강조하며 강경한 태도를 이어가고 있다. 앞선 4차례의 명도집행에서 상인들의 반발에 부딪혀 뜻을 이루지 못했던 수협은 지난달 5일 구시장을 대상으로 전격 단전·단수를 단행했고, 이에 구시장 측이 강하게 반발하며 마찰을 빚었다. 지난 19일에는 구시장 주차시설 사용을 제한하기 위한 차량통제조치를 시행했다.

수협에 따르면 단전·단수조치 이후 122개 점포가 추가로 이전하여 정상적인 영업을 시작했다. 전체 1331명의 시장종사자 가운데 90%가 넘는 1204명이 신시장으로 이전했으며 구시장에는 127명만의 상인만이 남았다.

하지만 구시장을 지키고 있는 상인들은 비싼 임대료, 좁은 통로 등을 이유로 새 건물 입주를 거부하고 있다. 노량진수산시장은 서울시가 개설한 공영도매시장으로, 비록 토지와 건물은 수협의 소유라 할지라도 시장개설자 허락 없이는 강제로 시장을 폐쇄할 수는 없다고 반박했다.

 

[Queen 김준성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