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05 (목)
 실시간뉴스
홍영표, '단식 농성' 손학규·이정미 찾아···"나경원 대표 설득해 보겠다"
홍영표, '단식 농성' 손학규·이정미 찾아···"나경원 대표 설득해 보겠다"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12.1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제도 개혁을 촉구하며 8일째 단식농성중인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방문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대화를 하고 있다.
선거제도 개혁을 촉구하며 8일째 단식농성중인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방문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대화를 하고 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편을 촉구하며 8일째 단식 농성 중인 바른미래당 손학규·정의당 이정미 대표를 만나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설득하겠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먼저 손 대표를 찾아 "(오늘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만나) 임시국회나 선거법 문제를 기본적으로 합의해서 상황도 종료하자고 얘기해보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제 생각에는 이제 정치개혁특별위원회라도 활성화시켜서 세부적인 내용을 진전시키고 각 당 내부적으로도 의견을 수렴하고 국민적 동의도 필요하지 않나. (그런) 절차들을 진행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손 대표는 "거기(정개특위)서 논의하되 원내교섭단체 3당, 민주평화당·정의당도 해서 5당이 합의하는 게 첫째"라고 받아쳤다.

홍 원내대표는 "어떻게든지 손 대표를 비롯해 단식 농성을 멈추고 정개특위를 중심으로 해서 본격적인 세부적인 내용에 대한 논의 과정에는 국민적 동의가 필요할 것"이라며 "그런 식으로 좀 진행이 돼야 (선거제도 개편안을) 2월에는 처리할 수 있지 않나. 일단 단식은 빨리 푸시라"고 주문했다.

손 대표는 "나는 뭐 이제 얼마나 더 살겠다고. 오늘이 (단식 시작한지) 만 7일이다. 글쎄, 뭐 보름이야 견디겠지. 보름 안에 해결해주시라"고 했고, 홍 원내대표는 "그러지 마시라"고 만류하며 이 대표를 만나기 위해 자리를 떴다. 

홍 원내대표는 "적극적으로 하겠다"며 "(야3당이) 한국당을 설득해서 오라니까 하겠다. 안 하면 민주당이 소극적이라고 할테니"라고 말했다. 다만 "(그러나)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한국당이 내가 하라고 해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내 판단은 결국 나중에 가서 국민의 동의를 얻어야 할 사안이 있으니, 적어도 정개특위를 제대로 가동해 국회도 열어서 우선 (한국당을 뺀) 4당이라도 합의할 수 있는 것들을 기정사실화시키면서 그것을 나중에 한국당을 설득하거나 압박하는 방향으로 나가는 게 맞지 않을까"라고 봤다. 

또한 "한국당과의 합의가 없으면 못하겠다? 그러면 우리로서도 할 수 있는 게 없다"고도 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후 기자들과 만나 야3당이 앞서 요구한 선거제도 개편 관련 합의안에 대해 "지난번 김성태 전 원내대표는 서명을 안 했다. 당내에서 반대하기 때문에 못한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서명)해주시라' 할 것"이라며 "(그래야) 단식 농성도 풀고 국회도 정상화된다고 얘기해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홍 원내대표와 손 대표는 남북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손 대표는 "남북평화와 비핵화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다. 다만 시간이 걸린다. 정부는 조급히 하지 말아라. 김정은 답방에 대해서 그렇게 조급증을 보이느냐"며 "그런 것들이 남남갈등을 유발한다. 의회에서 (남북관계를) 같이 끌고가는 모습이 필요하고 그것을 위해서 의회 민주주의가 돼야 한다"고 했다. 

이에 홍 원내대표는 "남북문제 만큼은 여야가 초당적으로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며 "미국의 정치지형 때문에 미국에 극단적인 분위기가 있다. 오히려 야당이 나서서 그런 의회 분위기도 설득해주는 것들이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Queen 김준성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