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10 (토)
 실시간뉴스
18일 밤부터 미세먼지 유입 ··· 주말까지 대기상태 나쁠 것
18일 밤부터 미세먼지 유입 ··· 주말까지 대기상태 나쁠 것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12.17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경기, 인천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상태를 보이고 있는 17일 오후 인천시 송도국제도시에 내려앉은 미세먼지 층 위로 푸른 하늘이 보인다.
서울, 경기, 인천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상태를 보이고 있는 17일 오후 인천시 송도국제도시에 내려앉은 미세먼지 층 위로 푸른 하늘이 보인다.

 

월요일 전국을 뒤덮었던 미세먼지가 오후에는 강한 바람의 영향으로 잠시 소강상태를 나타냈으나 18일 밤부터 다시 국외 유입이 시작되고, 바람도 약해 주말까지 탁한 공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17일 오후 5시 기준으로 PM 10의 미세먼지와 PM 2.5의 '초미세먼지'의 시간당 평균농도는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보통' 수준을 보이고 있다. 미세먼지는 시간당 81~150㎍/㎥, 초미세먼지는 시간당 36~75㎍/㎥ 수준일 때 '나쁨' 등급으로 분류된다.

현재 미세먼지의 경우 경기(70㎍/㎥) 충북(67㎍/㎥) 인천(65㎍/㎥) 서울(64㎍/㎥) 등이 '나쁨'에 근접한 수준이고, 초미세먼지의 경우 서울(31㎍/㎥) 부산(34㎍/㎥) 경기(34㎍/㎥) 충북(30㎍/㎥) 등이 좋지 않은 편이다. 이중 경기 동부·북부와 인천 강화권역 등 일부 지역은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돼 있다.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중부지방과 경북 등 13개 권역의 초미세먼지 등급이 '나쁨'이었던 상황과 비교하면 오후에는 대부분 지역의 대기상태가 좋아졌다.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날 오후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미세먼지가 완화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세먼지는 18일 오후까지도 대부분 지역에서 '보통'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다만 18일 밤부터 중국을 비롯한 국외 유입이 늘어나면서 다시금 미세먼지가 위세를 떨치겠다. 국립환경과학원은 18일 수도권·강원 영서·충청권은 '나쁨', 그밖의 권역은 '보통' 수준의 미세먼지 등급을 보일 것으로 보고 있다.

19일에는 전 권역이 '나쁨'일 것으로 전망했다. 대기상태는 주말까지도 탁할 것으로 보인다.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공식 예보는 19일까지 이지만, 현재로서는 주말까지도 계속 대기상태가 나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서풍이 유지되면서 국외 유입이 지속되는 가운데, 고기압의 영향으로 바람은 약해 국내·외 미세먼지가 축적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Queen 김준성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