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6:40 (목)
 실시간뉴스
내일 남북 철도·도로 착공식 ··· 이산가족, 마지막 기관사 등 초청
내일 남북 철도·도로 착공식 ··· 이산가족, 마지막 기관사 등 초청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8.12.25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철도 공동 조사단이 지난 15일 북한 동해선 나진 혼합궤 구간을 살펴보고 있다. (통일부 제공) 2018.12.18
남북 철도 공동 조사단이 지난 15일 북한 동해선 나진 혼합궤 구간을 살펴보고 있다. (통일부 제공) 2018.12.18

 

각계인사 200명이 참석하는 남북 철도도로 착공식이 26일 오전 10시 북측 개성 판문역에서 개최된다.

통일부에 따르면 착공식은 약 1시간에 걸쳐 착공사(축사), 침목 서명식, 궤도 체결식, 도로표지판 제막식, 북측 취주악단 공연 순으로 진행된다. 정부는 앞서 착공식 행사비용을 총 7억200만원 내에서 남북협력기금으로 지원하기로 의결했는데 실제 집행금액은 이보다 훨씬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착공식에 앞서 미국과 국제사회의 협의를 거치긴 하지만, 북미 비핵화 협상이 교착 국면에 있고 대북제재가 상존하는 만큼 '로키(low key)'로 행사를 여는 것으로 보인다. 대신 남북은 각 100명의 인사를 초청해 의미 있게 착공식을 기념하기로 했다. 착공식에 남측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 각당 원내대표들이 참석하고 북측에선 리선권 남북고위급회담 단장과 방강수 민족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이사회 사무총장과 중국 국가철로국 차관보, 러시아 교통부 차관 등의 해외 인사들도 참석한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개성이 고향인 이산가족 김금옥 할머니와 2008년 남북을 잇는 경의선 열차를 마지막으로 운전했던 기관사 신장철씨, 남북협력기금 기부자 등 각계 인사들도 착공식에 초청했다.

정부 당국자는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통해 화해와 단합의 분위기를 고취한다는 취지"라며 "행사는 소박하게 하면서 행사의 의의를 살릴 수 있는 분들을 모셨다"라고 말했다. 남측·해외측 인사들은 서울역에서, 북측 인사들은 평양에서 출발해 착공식 당일 개성 판문역으로 갈 예정이다.

통일부는 이번 착공식은 향후 남북이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실제 공사는 북한의 비핵화 진전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상황을 봐가면서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Queen 김준성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