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0년 11월호 -주부 라이프 스타일 연구④/서울 거주, 20~40대 알뜰 주부 13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가계 지출의 모든 것
[옛날 Queen 다시보기] 1990년 11월호 -주부 라이프 스타일 연구④/서울 거주, 20~40대 알뜰 주부 13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가계 지출의 모든 것
  • 양우영 기자
  • 승인 2019.01.1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0년 11월호
1990년 11월호 -주부 라이프 스타일 연구④/서울 거주, 20~40대 알뜰 주부 13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가계 지출의 모든 것
1990년 11월호 -주부 라이프 스타일 연구④/서울 거주, 20~40대 알뜰 주부 13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가계 지출의 모든 것

'알뜰한 당신' 그러나 만년 적자 가계부(?)

아내에게 있어 가장 부담스러운 시간은 가계부를 쓰는 기간이 아닐런지. 치솟는 물가와 비례하여 아내의 가계부에 쓰인 지출 비용도 높아만 가는데... 서울에 거주하는 20~40대 주부 133명을 대상으로 가계 지출의 내역을 순위별로 조사, 집계했다.

1위/장보기...31%

한 달의 생활비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이쓴 것은 역시 주식과 부식, 간식 등의 식비. 대부분의 아내들이 하루에 한 번, 혹은 적어도 이틀에 한 번 정도는 시장에 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아이들이 많을수록 그리고 아이들의 연령이 낮을수록 그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부식비에 비해 간식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종류를 살펴 보편 과일과 음료수, 과자류가 가장 많다.

2위/주거 관리비(세금·공과비)...21%

식비 다음으로 많은 지출을 하고 있는 것은 연료나 가스 사용료와 집수리비, 그리고 각종 세금과 공과금, 아파트 관리비 등이다. 특히 연료비가 많이 드는 겨울철에 그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배를 하거나 집 안팎을 단장하는 3~4월 혹은 9~10월 또한 높은 지출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주거 관리비의 경우 매달 큰 변화없이 일정 금액이 지출되고 있다.

3위/가족 용돈(교통·통신비)...13%

남편이나 아이들의 용돈은 대부분 3일이나 일주일을 단위로 지출되고 있는데, 아이들의 경우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매달 일정 금액의 용돈을 지불해서 용돈을 요령있게 사용하는 지혜도 가르치고 있다고.

남편의 용돈은 대부분 교통비와 식비 그리고 담배값과 약간의 여유를 감안해 지출되고 있으며 매달 다소의 차이는 있다. 이외에도 시부모님이나 친정, 시동생을 위해서 다소의용돈이 지불되기도 하고 그리 많지는 않지만 아내 자신을 위해서도 교통비나 교제비 등이 지출된다. 그리고 전화비나 우편 배달료, 자동차 유지비 등도 포함된다.

4위/위복비...10%

단순히 의복 뿐만이 아니라 신발, 모자, 침구류, 세탁비 들을 포함하고 있는 위복비는 경제적인 여유가 생기면서 문화·교제비와 아울러 그 비율에 증가하게 되었다. 특히 현대의 아내들은 자신의 아름다움을 가꾸는 것만이 아니라 남편이나 아이들의 의복, 구두, 양말에 이르기까지 많은 관심을 갖고 신경을 쓰고 있기 때문에 의복비가 높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당연한 얘기. 그러나 진정한 알뜰 주부라면 가격이 저렴한 옷이나 소품으로도 세련된 멋을 연출한 줄 아는 센스를 지니고 있을 것이다.(중략)

 

Queen DB

[Queen 사진_양우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