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8:55 (금)
 실시간뉴스
트럼프, 김정은과의 만남 기대 ··· "북한은 대단한 경제 잠재력 보유"
트럼프, 김정은과의 만남 기대 ··· "북한은 대단한 경제 잠재력 보유"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9.01.02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나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핵무기를 제조·실험·전파하지 않겠다고 했고, 트럼프 대통령과 만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면서 "나 또한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기대하고 있으며 그는 북한이 대단한 경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아주 잘 알고 있다"고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에 화답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인용한 김정은 위원장의 발언은 PBS가 미국시간으로 지난달 31일 발표된 신년사 내용을 보도한 것이어서 다소 늦은 대응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앞서 김정은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우리는 이미 더 이상 핵무기를 만들지도 시험하지도 않으며 사용하지도 전파하지도 않을 것이라는데 대하여 내외에 선포하고 여러 가지 실천적 조치들을 취해왔다"면서 "앞으로도 언제든 또다시 미국 대통령과 마주 앉을 준비가 되어 있으며 국제사회가 환영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신년사 발표 직후 미 국무부는 이렇다할 논평을 내지 않았다. 국무부가 논평을 내지 않은 것은 미 연방정부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상태에 있다는 점도 연관된 것으로도 보인다. 현재 트럼프 행정부는 북미정상회담을 올해 초 안에 실시한다는 목표를 두고 있다.

 

[Queen 김준성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