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부산시,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정책설명회 개최
부산시,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정책설명회 개최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9.01.11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1월 11일 오후 2시 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정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는 보건복지부 커뮤니티케어 추진단 및 영남권 지자체, 돌봄 제공기관, 민간 협력기관 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에 대한 지자체의 이해를 높이고 적극적인 응모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개최되며 ▲‘지역사회 통합 돌봄’ 정책 추진계획과 ▲‘선도사업’ 추진계획 ▲‘선도사업 공모제안서 작성방안’ 설명 ▲종합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다.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케어) 사업은 노인, 장애인, 정신질환자, 노숙인 등 돌봄이 필요한 사람이 자신이 살던 곳에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누리고 지역사회에서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주거, 보건의료, 요양, 돌봄, 독립생활의 지원이 통합적으로 확보되는 사회서비스 정책이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올 6월부터 2년간 선도사업을 실시하여 노인, 장애인, 정신질환자, 노숙인 등 돌봄 대상자별로 지역 여건에 맞는 다양한 커뮤니티케어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며, 기초지자체 단위로 8개 시군구를 선도사업지로 선정할 예정이다. 선도사업에는 63억 원의 국비가 지원 되며, 이외에도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하는 대상자별 각종 연계사업으로 추가 예산이 지원된다.

이에 부산시는 복지(생활), 요양, 보건(예방), 의료(재활, 치료)의 원활한 연계를 통하여 생활권을 기반으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산형 커뮤니티케어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