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1:15 (목)
 실시간뉴스
집중력 높여주는 16~24개월 아이를 위한 놀이법
집중력 높여주는 16~24개월 아이를 위한 놀이법
  • 박소이 기자
  • 승인 2019.01.2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들의 성장 단계에 맞는 효과적인 놀이법을 적용하면 아이 능력을 효과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 자아가 발달하는 시기, 걷기 시작하는 시기, 말을 배우는 시기 등 성장 단계에 맞게 개월별 아이들의 놀이법을 살펴보자. 성장 단계별 아이 놀이법, 첫번째 16 ~ 24개월 놀이법을 소개한다.

16개월에서 24개월은 아이들에게 자아가 발달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데 쉽게 할 수 있는 일보다는 모험심을 갖게 해주는 놀이를 하다 보면 아이들의 집중력이 크게 높아진다.

또 이때에는 자신이 선택한 것은 자기것으로 만들고 싶어해 반복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이와 함께 고집이세져 엄마가 아이를 대할 때 조금은 힘든 시기가 시작된다. 이럴 때 부모들은 자신의 주도 하에서가 아니라 아이가 원하는 것을 맞춰가면서 놀아줘야 한다.

작은 공을 타 보기

준비물 : 작은공

놀이법 : 아이의 배 아래에 작은 공을 넣고 엎드려 양손으로 바닥을 짚게 한 후 엄마가 아이의 양발을 잡아주고 중심을 잡는 놀이를 해보자. 이때 엄마가 아이를 천천히 앞으로 밀어주면 손으로 바닥을 짚어 기어서 가고, 뒤로 당기면 다시 손을 짚고 기어서 뒤로 온다. 아이가 조금 힘겨워 보이면 엄마가 ‘하나둘, 하나둘’ 하고 구령을 붙여주자. 훨씬 하기가 수월해진다.

효과 : 공 위에서 엎드려 자세를 유지하는 일에는 전신의 근력이 사용된다. 때문에 배의 근력과 팔의 근력뿐만 아니라 전신 근력이 발달하고, 공을 이용하여 바닥에 가까우면서 몸을 띄울 수 있다는 것에 아이들은큰 매력을 느낀다.

항아리 장사

놀이법 : 아이를 옆으로 돌려서 업고 음악에 맞춰 이곳저곳을 걷거나 뛰고, 돌아보자. 이때 음악은 엄마가 직접 불러 주는 노래가 제일 좋고, 아니면 아이가 즐겨듣는 노래를 틀어 놓도록 하자. 이때 큰 거울 앞에서아이의 얼굴을 거울에 가까이 갖다 댔다가 뒤로 물러나는 동작을 해주며 눈을 맞추는 것도 같이 해주면 좋다.

효과 : 아이를 업고 있게 되면 아이의 높이 감각이 발달하게 된다. 또한 이곳저곳을 다니고 거울에 가까이 가고 멀리 감으로써 공간 지각력이 발달하게 된다.

불끄기 놀이

준비물 : 스탠드

놀이법 : 해가 진 후 혹은 잠자기 전에 하기 적합한놀이. 주변의 불을 깜깜하지 않을 정도로만 밝히고 아이가 스탠드의 스위치를 켜고 끌 수 있게 해주며 켤 때는 ‘환하다’, 끌 때는 ‘어둡다’라고 말을 해주자.

효과 : 기계 조작의 기초인 스위치를 켜고 끄는 일을 스스로 할 수 있게 해주면 아이는 자신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또한 사물을 받아들이는 아주 좋은 시기이므로 옆에서 ‘환하다, 어둡다’라는 말을 반복적으로 해주면 아이들은 반대적인 단어를 몸으로 인식하게 된다.

신문지 거미줄


준비물 : 신문지다량, 고체풀, 스카치테이프

놀이법 : 아이와 엄마가 함께 신문지를 한 방향으로 찢거나 둘둘 말아 한번에 찢어보자. 또한 서로 한 손씩만을 사용하여 찢는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신문지를 찢자. 그후 아이 손에 풀을 쥐어주고 엄마가 아이의 손을 잡은 후 찢은 신문에 풀칠을 해 길게 연결한다. 스카치테이프로 연결한 신문지를 한쪽 벽에 고정하고반대쪽 벽에도 여러 개 거미줄처럼 얼기설기 만들어 고정시킨다.
신문지를 붙일 때는 늘어진 부분이 아이의 가슴이나 목 높이에 오게 하자. 그리고 그 아래로 기어다니거나 사이로 얼굴을 내밀며 찾기 놀이를 하자. 아이가 원하면 몸으로 밀고나가며 찢기를 하는 것 도좋다.

효과 : 손의 작은 근육을 사용하는 이 놀이는 아이의 집중력을 발달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신문지로 거미줄을 만들 때 붙이는 위치가 정해져 있지 않고 거듭되는 거미줄 만들기로 아이가 나름의 모양을 만들면서 창의력이 발달된다. 이 시기는 창조적인 면보다는 파괴적인 면을 먼저 시도하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아이가 몸으로 신문지로 만든 거미줄을 밀고 나가며 찢을 때 못하게 하기보다는 할 수 있게 하되, 좀더 창조적인 면으로 유도를 하도록 한다.

[Queen 박소이 기자] 사진 Queen DB 도움말 이예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