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55 (금)
 실시간뉴스
기성용, 아시안컵 '중도하차' ··· 태극마크 단 마지막 대회 될 듯
기성용, 아시안컵 '중도하차' ··· 태극마크 단 마지막 대회 될 듯
  • 김원근 기자
  • 승인 2019.01.21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성용이 부상으로 아시안컵에서 중도하차했다. 어쩌면 진짜 마지막일지 모른다.
기성용이 부상으로 아시안컵에서 중도하차했다. 어쩌면 진짜 마지막일지 모른다.

 

지난 18일 훈련장에 모습을 드러내 출전이 예상되던 기성용이 결국 아시안컵을 중도하차했다. 대한축구협회는 20일(이하 현지시간) "지난 19일 기성용의 부상 부위를 재검사 한 결과 회복이 더딘 것으로 파악됐다. 대회가 끝날 때까지 뛸 수 있는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돼 21일 오전 소속팀으로 복귀하게 됐다"고 발표했다.

기성용은 지난 7일 필리핀과의 조별리그 1차전에서 햄스트링 통증을 느껴 경기 도중 스스로 교체를 요청했다. 이후 기성용은 팀 훈련에 참가하지 않은 채 치료와 재활에 집중하면서 복귀를 준비하던 기성용은 14일 훈련장에 모습을 드러냈고 18일에는 킥 훈련을 하면서 출전이 예상됐으나 결국 중도하차했다.

기성용은 지난 2011년 카타르에서 개최된 대회에 참가하며 처음으로 아시안컵 무대를 밟았다. 박지성, 이영표 등 형님들 사이에서 막내급이었으나 맹활약을 펼쳤다. 당시 지휘봉을 잡고 있던 조광래 감독은 기성용을 중원의 중심으로 삼았고, 기성용은 우즈베키스탄과의 3·4위전(3-2 승)에서 승리할 때까지 6경기에 모두 출전했다.

3위로 첫 아시안컵을 마친 기성용은 2015년 호주에서 열린 아시안컵에 다시 출전했다. 슈틸리케호가 막 출항했을 때인데, 기성용은 자타가 공인하는 대표팀의 구심점이었다. 이 대회에서 한국은 우승 직전까지 향했으나 결승전에서 개최국 호주에 1-2로 석패, 아쉽게 준우승에 머물렀다.

그는 지난해 여름 러시아 월드컵을 마친 뒤 대표팀 은퇴를 시사하는 발언을 여러 차례 남겼다. 하지만 파울루 벤투 감독이 부임과 동시에 "기성용의 비중은 선수 1명 이상"이라는 말과 함께 적극적으로 만류했고 여전한 기량으로 기대에 부응했다. 주장 완장은 후배 손흥민에게 넘겼으나 정신적 리더는 아직 기성용이라는 이야기도 많았다.

3위로 시작해 준우승을 거쳐 우승으로 아시안컵 커리어를 마치고 싶었던 기성용에게는 아쉬움이 남는 이번 대회다.

기성용의 A매치 데뷔전은 지난 2008년 9월5일 요르단과의 평가전이었다. 12년간 기성용은 지난 7일 필리핀과의 아시안컵 조별리그 1차전까지 총 110번의 A매치에 출전했다. 기성용은 아시안컵 이후로는 대표팀을 떠날 것을 직간접적으로 밝혀와 이번 대회를 끝으로 국가대표 기성용은 더 이상 그라운드에서 볼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Queen 김원근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