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10 (토)
 실시간뉴스
행안부, '서울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합의한바 없어
행안부, '서울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합의한바 없어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9.01.23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발표한 광화문광장 공모작 수상작(왼쪽)과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기본계획도(오른쪽)
서울시가 발표한 광화문광장 공모작 수상작(왼쪽)과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기본계획도(오른쪽)

 

최근 서울시가 발표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과 관련해 행정안전부는 정부서울청사 일부 건물 및 부지가 포함되는 문제에 대해 전혀 합의된 바가 없다고 반박했다.

행안부는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시가 밝힌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의 일부 내용에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냈다. 행안부는 "관계기관 회의 등을 통해 (서울시)계획 추진시 정부서울청사 일부 건물 및 부지가 침범되는 문제가 생긴다고 지적했다"라며 "수용이 곤란하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밝혔다"고 설명했다.

앞서 서울시는 21일 서울 광화문광장이 3.7배 넓어지고, 옛 육조거리를 복원하는 내용 등의 이전 구상을 밝힌 바 있다.이에 행안부는 "서울시의 국제설계공모 당선작 발표내용에 따르면 서울청사가 더 이상 공공건물로 기능을 상실하게 되고, 정문 및 차량출입구 폐쇄로 전면 주차장도 없어지는 문제가 생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청사 내 순환도로 폐쇄에 따라 차량순환이 불가능해지는 문제가 생기고, 6차로 우회도로가 조성될 경우, 청사경비대·방문안내실·어린이집 등 부속건물 일체를 철거할 수밖에 없어 대체건물 확보 및 방문안내실 이전 문제 등이 발생 한다"고 덧붙였다.

더 나아가 행안부는 "서울시 설계공모대로 진행이 되면 청사 건물만 남겨져 공공건물로서 기본적이고 정상적인 운영 및 관리에 차질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에 포함된 정부서울청사 부지 포함 문제는 서울시와 정부간에 합의된 바 없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한편 행안부 서울청사관리소는 서울시와 문제 해결을 위해 협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Queen 김준성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