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2:00 (금)
 실시간뉴스
이용섭 광주시장, "품격있는 문화도시 광주 만들 터"
이용섭 광주시장, "품격있는 문화도시 광주 만들 터"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9.01.25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광주시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3일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선 7기 광주광역시 문화정책’을 확정 발표하며 ‘품격있는 문화도시 광주’ 실현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광주시는 민선7기 출범 이후 문화정책 추진방향과 시책발굴을 위해 지난해 8~12월까지 문화예술·문화산업·관광·체육 등 분야별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하고, ‘문화난장 토크’와 ‘예술의거리 토론회’ 등 문화현장의 생생한 목소리와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는 거치는 등 시민 참여를 토대로 한 문화정책을 수립해왔다.

이를 토대로 광주시는 문화 비전을 ‘품격있는 문화도시 광주’로 정하고, 실천 방안으로 ‘문화․예술이 일상이 되는 문화향유도시’ 등 4대 목표와 ‘매력자원 활용 관광브랜드화’ 등 10대 중점과제를 선정했다.

먼저 문화정책 4대 목표는 ▲지역을 문화적으로 되살리는 문화재생도시 ▲문화와 예술이 일상이 되는 문화향유도시 ▲문화가 성장 동력이 되는 문화창조도시 ▲스포츠를 통해 문화생활을 누리는 문화스포츠도시 조성 등이다.

10대 중점과제는 ‘지역을 문화적으로 되살리는 문화재생도시’의 중점과제는 ▲광주다움이 드러나는 문화적 도시재생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위상에 걸맞은 문화인프라 구축 ▲‘1자치구 1시립도서관’ 건립으로 인문도시 기반 구축 등으로 ‘광주다움’이 드러나는 문화적 도시재생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용섭 시장은 “민선 7기 문화정책의 기본방향은 문화를 향유 개념으로 국한시키지 않고 일자리와 상품‧브랜드‧산업으로 연결시켜 광주의 미래 먹거리를 견인하는 경제엔진의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며 “광주가 문화적으로 디자인되고 운영되며 문화가 시민들의 일상이 되는 진정한 문화도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문화복지’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민선 7기 문화정책에 대해 문화‧예술‧체육 분야 단체와 전문가 그리고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서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시키겠다”며 “민선7기 문화정책의 비전인 ‘품격있는 문화도시 광주’가 실현될 수 있도록 시민들과 언론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Queen 김도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