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2:00 (토)
 실시간뉴스
명절 음식 제대로 맛내기 ① 삼색나물
명절 음식 제대로 맛내기 ① 삼색나물
  • 박소이 기자
  • 승인 2019.01.2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물 밑손질이 관건

요리에 서툰 초보 주부라면 까다로운 명절 음식을 만드는 일이 걱정스러울 수밖에 없는데…. 명절요리 제대로 맛내는 포인트를 알아두면 명절 차례상차림도 크게 걱정 없다. 다가오는 설날을 앞두고 미리 알아보는 설 명절요리 맛내는 법과 만드는 법. 첫번째, 삼색나물 조리법과 맛내기.
 

명절 차례상에 올리는 삼색나물.
명절 차례상에 올리는 삼색나물.

 

나물 쓴맛 빼고, 억센 줄기 떼고… 재료의 밑손질이 맛을 좌우한다

정성이 맛이라는 명절 음식. 미리미리 준비해두는 여유가 필요하다. 나물의 경우 밑손질이 우선. 고사리를 충분히 불려 억센 줄기를 제거하는 것, 도라지의 쓴맛을 우려내는 일, 그리고 시금치를 아삭아삭할 정도로 푸르고 싱싱하게 데치는 것이 관건이다.

▼ 삼색 나물

고사리 나물 : 불린 고사리 250g, 양념장(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간장 2큰술씩, 깨소금·참기름 ½큰술씩), 육수 약간

1 고사리는 4~5㎝ 길이로 자르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2 양념장으로 고사리를 무치고 기름에 볶다가 물이나 육수를 약간 넣어 뜸을 들이면서 부드럽게 볶는다.

도라지 나물 : 도라지 500g, 깨소금·파채 2큰술씩, 소금·참기름·다진 마늘 1작은술씩, 후춧가루·실고추·굵은 소금 약간씩, 육수 1컵

1 도라지는 굵은 소금을 뿌려 주물러 두었다가 물을 부어 쓴맛을 우린 뒤 체에 건진다.
2 식용유를 두른 팬에 다진 마늘과 소금을 넣고 볶다가 도라지를 넣는다.
3 ②에 육수를 붓고 뚜껑을 덮어 끓이다가 도라지가 익으면 갖은 양념을 넣고 고루 섞는다.

시금치 나물 : 시금치 200g, 소금·다진 파 2큰술씩, 다진 마늘·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소금 1작은술, 간장 ½큰술, 실고추·통깨 약간씩

1 시금치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군 뒤 꼭 짜서 물기를 없애고 5㎝ 길이로 썬다.
2 ①에 분량의 양념을 넣고 버무려 접시에 담고 통깨를 뿌린다.

요리 _ 손선영 사진 _ 문재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