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4:15 (화)
 실시간뉴스
집안 곳곳 복을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
집안 곳곳 복을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
  • 최하나기자
  • 승인 2019.02.0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맞이 집단장

가족의 건강과 행운이 집 안 곳곳에서 비롯된다고 말하는 풍수 인테리어. 음력 설을 맞이하여 풍수 인테리어를 바탕으로 집안을 정리하고 산뜻하게 가구를 배치하여 새해 좋은 기운을 집 안 가득 담아 보자.

현관
 

집 안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다다르는 현관은 외부와 내부의 기가 맞닿는 곳으로 기의 원활한 흐름을 처음으로 관장하는 곳이다. 우리 조상들은 요즘 말로 현관 즉, 대문 주변을 깨끗이 정리하여 원활한 기의 흐름을 유지했다.

현관에 신발을 여러 켤레 너저분하게 늘어놓으면 좋지 않은 기운을 불러들이는 것이나 다름없다. 때문에 바로 치우거나 신발장에 차곡차곡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현관을 청소할 때는 비로 쓸어내면 혼탁한 기가 흩어져 안으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물걸레로 깨끗이 닦기를 추천한다. 신발장을 설치할 때는 약간 낮게 하여 키 작은 화분을 올려두면 맑은 기를 받을 수 있다.

흔히 밖을 나설 때 현관에 있는 거울을 많이 이용하는데 이에도 유용한 풍수 인테리어 팁이 있다. 테두리가 없고 지나치게 큰 것을 설치하면 맑은 기를 집밖으로 내쫓는 현상이며 특히, 현관문을 열 때 정면으로 보이는 거울은 피한다. 현관은 눈이 부시지 않는 선에서 밝은 것이 좋으니 은은한 느낌의 백열등을 활용하기를 권하며, 대기오염 물질을 걸러주는 벤자민이나 스파티필룸 같은 화분을 놓거나 재물을 불러 모으는 종이나 풍경을 달면 금상첨화.

침실

사진 Queen DB
사진 Queen DB

 

침대를 방에 놓을 때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 바로 머리를 어느 쪽에 두고 잘 것인가다. 동쪽에 머리를 두고 자면 부귀영화를 누리고 남쪽에 머리를 두고 자면 장수를 한다. 서쪽에 머리를 두면 가난해지고 북쪽에 두고 자면 명이 짧아진다고 하며, 이 같은 말이 예부터 구전으로 전해지고 있다.

잠잘 때 머리 방향은 체질과 연령, 남녀 생체 리듬에 따라 조금씩 다르나 건강과 회복을 이끄는 무난한 방위가 동쪽과 남쪽이다. 이밖에도 침실은 운을 만드는 중심이기도 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천운을 바꿀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침실은 부부관계뿐 아니라 그 가정의 재물에 관한 운까지도 관여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가구 배치나 침대 위치, 벽지 색상 등에 유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선 침실의 기에서 빼 놓지 않고 고려해야 할 것이 색상이다. 침대를 덮은 요가 황색, 마주 보이는 서랍장도 황색이고 그 곁에 연한 베이지색을 띤 경쾌한 모양의 화장대로 꾸며지면 화합과 사랑의 기운을 부를 수 있다. 침대는 되도록 벽에 붙이지 않는다. 침대가 벽에 붙게 되면 각종 먼지와 이물질이 침대 밑 벽에 다닥다닥 붙어 있게 되며 나쁜 기운 또한 벽으로 몰리기 때문에 침대를 배치할 때 벽에서 20~30cm 떨어지게 하고 머리는 대체로 동쪽이나 남쪽을 향하는 게 이상적이다.

침대 머리 위에는 TV 등 전자 제품이 있을 경우 호흡기 질환, 두통, 불면증의 질병이 걸리기 쉽다. 침실에 일조량이 지나치게 많아 밝은 것도 좋지 않다. 그것은 재물운에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침실의 습도를 빼앗는 작용도 하므로 커튼을 이중으로 하여 빛을 차단하려는 노력을 기울인다.

소품을 활용해 장식할 경우 몇 가지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는 침대 머리맡에 꽃 장식을 할 때 생화는 피할 것, 수면 중 필요한 산소 공급을 방해하기 때문에 깊은 수면이 힘들다. 굳이 장식을 하고 싶다면 조화를 둘 것을 추천한다. 침실은 기를 생성하는 공간으로 아침 햇살이 들지 않으면 부부관계뿐 아니라 재물에 관련된 운 역시 나빠진다. 밀폐된 공간에서 통풍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도 문제가 되니 유의한다.

거실

일반적인 가정의 거실을 보면 한쪽 면에는 TV와 반대편에는 소파가 배치되어 있고 창가에는 아기자기 화분이 정감 있게 배치되어 있다. 거실은 가족에게 대화의 장이자 기가 모이는 곳이다. 현관을 통해 들어온 맑은 기가 거실에서 모이고 각 공간으로 퍼져나가니 거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무심코 지나치는 거실 인테리어 하나하나에 각기 기가 작용한다는 것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거실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소파는 서쪽에 앉아 동쪽을 바라보거나 북쪽에서 남쪽을 바라보면 취하는 기를 최대한 충전하는 동시에 육체적인 피로 또한 덜어줄 수 있다.

소파는 직물 소재가 좋고 패브릭이나 천을 이용하면 가족의 단란함을 부른다. 튀는 것보다는 연한 색감으로 부드러운 게 좋다. 만약 고가구가 있다면 밝은 곳에 배치한다. 구석지고 어두운 곳에 두면 집안싸움이 생기거나 가게인 경우 손님의 발길이 줄어들 수 있다. 가족의 기를 위해 거실은 전체적으로 환해야 한다.

거실에는 되도록 키가 작은 화분을 여러 개 놓아 많은 기가 생성되게 하는 것이 좋다. TV는 동쪽으로 배치하고 서녘에 놓은 책상을 동쪽 또는 북쪽으로 자리하는 것이 탁월하다. 거실의 분위기를 좌지우지하는 벽지는 전체적인 공간이 환해 보일 수 있게 아이보리나 화이트톤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마감재는 연한 벽지를 사용한다.

금전적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분홍색이나 회색으로 인테리어를 마감하면 좋다. 만약 가족 중 참을성이 부족한 사람이 있다면 커튼을 약간 어두운 회색이나 파란색 계열로 바꾸어 주고 창문 한가운데 싱싱한 관엽수를 배치하면 참을성은 물론 집중력까지 올릴 수 있다.

거실 바닥에 카펫을 까는 가정에서는 임산부와 어린이가 있다면 조심해야 한다. 아무리 청소를 한다고 해도 탁한 기가 배어들기 때문에 굳이 깔고 싶다면 미니 카펫 정도로 만족하는 것이 좋다. 되도록 가구와 장식품을 최소화하여 원활한 기의 흐름을 유지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주방
 

가족들이 도란도란 모여 앉아 식사를 하고 주부가 가족을 위해 건강하고 신선한 요리를 준비하며 가족의 건강을 책임지는 곳이다. 이렇듯 주방은 주부의 기운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조명이 한곳에 쏠리게 되면 주부의 건강 또는 애정에 중심을 잃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주방의 기가 막히면 가족의 건강도 나빠질 수 있다.

기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거실과 주방에 칸막이 또는 가벽을 설치하지 않도록 하며 풍수상 태양의 역할을 하는 조명은 둥근 형태의 밝은 것이 무난하고 부엌의 조명도 청결한 느낌이 드는 것으로 밝게 하는 것이 좋다. 반면 식탁 조명은 어두운 것도 무방하나 아이들과 함께 식사를 하는 가정이라면 편안하면서 다소 밝은 조명이 낫다.

주방을 골고루 환하게 하는 일도 중요하다. 만약 주방 조명이 한곳에 쏠리면 주부 건강 또는 애정에 중심을 잃기 쉬우니 유의한다. 주방의 컬러는 따뜻한 색으로 꾸미는 게 좋으며 밝은 백열등을 이용해 주방 전체를 두세 배 밝게 만들자. 밝고 화사한 느낌의 그림이나 가구로 장식하는 것도 좋다.

욕실

사진 Queen DB
사진 Queen DB

욕실은 가족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장소이다. 특별한 이유 없이 가족의 건강이 좋지 않다면 욕실 인테리어를 다시 살펴봐야 한다. 욕실의 위치는 대부분 방위적으로 흉한 지점에 위치한다. 그래서 함부로 고치거나 위치를 바꾸기도 쉽지 않다.

남향집에서 북서쪽에 있는 욕실은 위치상으로 좋지만 자녀의 학구열을 떨어지게 한다. 북동과 남서, 남향 욕실은 피할 것. 남향의 강한 화와 욕실의 수는 상극이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지만 흉한 기운이 있는 욕실도 해로운 기운이면 건강한 곳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

우선 조명을 밝게 설치하며 흰색이나 겨자색 등 밝은 마감재를 사용하여 꾸미고 욕실용품으로는 붉은색이 좋다. 창가에는 붉은 꽃이 피는 작지만 화사한 화분을 두면 방위의 기가 살아나 인체에 유리한 기운을 제공한다. 욕실 매트는 밝은색이 좋지만 진한 색상의 꽃무늬나 격렬한 무늬의 매트를 사용하면 오히려 욕실의 풍수가 저하된다.

또 안방에 딸린 욕실은 풍수적으로 나쁘기에 가급적 출입문을 닫아 외부와 내부를 차단하는 게 좋다.


사진 및 자료제공 이시정 대표(이도 기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