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2:20 (금)
 실시간뉴스
전통의 설날 음식 3 ① '삼색전' 조리법
전통의 설날 음식 3 ① '삼색전' 조리법
  • 박소이 기자
  • 승인 2019.02.0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유어전·완자전·꼬치전
삼색전
삼색전

올해는 2월5일이 설날이다. 설날 아침 온가족이 함께 모여 차례를 지내고 떡국을 먹는다. 설날 떡국상에 빠질 수 없는 3대 명절 요리 제대로 만드는 조리법을 소개한다. 첫번째 삼색전 맛있게 만드는 방법.

삼색전

준비할 재료


전유어전 : 흰살 생선포 200g, 달걀 2개, 밀가루 1/2컵, 소금 1큰술, 흰 후춧가루 약간
완자전 : 다진 쇠고기 400g, 양파 1/2개, 실파 3줄기, 두부 50g, 참기름·깨소금·다진 마늘 1작은술씩, 밀가루 3큰술, 달걀 2개, 소금·후춧가루·생강가루·식용유 약간씩
꼬치전 : 게맛살 3줄, 쇠고기(산적용)·느타리버섯 100g씩, 쪽파 12줄기, 밀가루 5큰술, 달걀 2개, 소금 약간, 꼬치 적당량
고기양념 : 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흰살 생선은 먹기 좋은 크기로 얇게 포를 떠서 접시에 펼쳐놓고 소금과 흰후춧가루로 간한다.

2 완자전을 만들 다진 쇠고기는 키친타월 위에 올려 살살 눌러 핏물을 빼고, 두부는 다져서 면보자기에 놓고 살살 눌러 물기를 뺀
다. 양파는 곱게 다져 기름을 두른 팬에 볶아 식히고, 실파는 곱게 다진다.

3 큼직한 볼에 ②의 재료들을 넣고 섞어가며 충분히 치댄 다음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서 동그랗게 뭉쳐 완자를 만든다.

4 꼬치전에 끼울 게맛살은 5㎝ 길이로 썰어 길이로 반 가른다. 쪽파는 흰 부분만 게맛살과 같은 길이로 자른다. 쇠고기는 게맛살과 같은 크기로 썬 다음 고기양념에 조물조물 무쳐 재워둔다. 느타리버섯은 게맛살 길이로 잘라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물기를 뺀다. 꼬치에 재료들을 골고루끼운다.

5 그릇에 달걀을 풀고 소금으로 살짝 간을 한 다음 흰살 생선과 완자, 꼬치에 각각 밀가루 옷을 입혀 달걀물을 입힌다.

6 기름을 두르고 달군 팬에 각각의 재료를 올려 노릇하게 부쳐낸다.

[Queen 박소이기자] 사진 Queen DB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