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35 (목)
 실시간뉴스
전통의 설날 음식 3 ② '만둣국' 맛있게 끓이는 법
전통의 설날 음식 3 ② '만둣국' 맛있게 끓이는 법
  • 박소이 기자
  • 승인 2019.02.0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둣국
만둣국

설날이 코앞이다. 설날 아침 온가족이 함께 모여 차례를 지내고 떡국을 먹는다. 설날 떡국상에 빠질 수 없는 명절 요리 3가지 제대로 만드는 조리법을 소개한다. 그 두번째, 만둣국 맛있게 만드는 방법.

만둣국

준비할 재료


만두피 : 밀가루(중력분) 1컵, 뜨거운 물 약간, 소금 1/2작은술, 녹말가루 1작은술, 달걀흰자 1개분
만두소 : 다진 쇠고기·다진 돼지고기·부추 50g씩, 배추김치 100g, 두부 1/4모,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깨소금 1큰술
국물 : 사골 육수 12컵, 소금 1/2큰술, 대파 1대, 달걀 1개, 실고추채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밀가루와 녹말가루는 고운체에 두 번 내린다.

2 뜨거운 물 약간에 소금을 넣어 녹인 후에 ①을 조금씩 나눠가면서 붓는다. 달걀흰자만 준비해서 알끈을 없애고 체에 내려 곱게 푼 후 물을 넣어 섞은 다음 밀가루 위에 붓는데, 달걀이 뜨거운 물에 익지 않도록 한다. 숟가락으로 잘 섞은 후 손으로 치댄다.

3 부드럽게 된 반죽을 젖은 면보를 덮어 30분간 그대로 둔다. 그 후 밀대로 얇게 밀어 펴고 직경 7㎝의 동그란 모양틀로 찍어낸다.

4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서 송송 썰고 물기를 완전히 짠다. 두부도 베보자기에 싸서 물기를 꼭 짜고, 부추는 송송 썬다.

5 볼에 배추김치와 만두소를 골고루 섞어 간을 맞춘다. 후에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치댄다.

6 준비한 만두소를 만두피에 한 수저씩 넣어 벌어지지 않도록 잘 아물려 만두를 빚는다.

7 냄비에 진하게 끓인 사골 육수를 붓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 후 끓으면 만두를 넣는다.

8 만두가 떠오르면 어슷하게 채썬 대파를 넣어 한소끔 끓여 그릇에 담는다.

9 만둣국에 황백 지단과 실고추채를 고명으로 올린다.


[Queen 박소이기자] 사진 Queen DB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