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10 (금)
 실시간뉴스
文 대통령, CES 혁신상 휩쓴 네이버 '뇌없는 로봇팔'에 '감탄'
文 대통령, CES 혁신상 휩쓴 네이버 '뇌없는 로봇팔'에 '감탄'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9.01.29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한국 전자·IT산업 융합 전시회를 방문해 네이버랩스의 지능형 로봇팔과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서울 동대문 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한국 전자·IT산업 융합 전시회를 방문해 네이버랩스의 지능형 로봇팔과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네이버랩스의 지능형 로봇기술을 직접 보고 만지며 "정말 놀랍지 않나요? (포털업체 네이버가) 언제 이런 로봇기술을 개발했을까요?"라며 감탄을 금치못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한국전자IT박람회'에서 네이버랩스 부스 전시된 지능형 로봇팔 '앰비덱스'을 직접 체험해보고 국내 대표 포털업체인 네이버가 로봇 등 미래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하고 있다는 점에 놀라움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앰비덱스'가 지연없이 대통령과 자연스럽게 악수하고 사진을 찍기 위해 하트모양 포즈를 취하는 모습을 직접 보면서, 함께 관람하던 학생들에게 '굉장하지 않느냐'고 되묻는 등 연신 감탄을 내뱉었다.

'앰비덱스'는 로봇 자체에 고성능 프로세서를 장착하지 않고 외부 클라우드를 통해 로봇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뇌없는' 로봇으로, 이달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가전박람회(CES 2019)에 출품해 큰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앰비덱스는 퀄컴의 5세대(5G) 이동통신 초저지연 기술을 적용해 지연현상을 없앴기 때문에 고성능 프로세스를 장착한 인공지능 로봇과 비교해도 성능에 큰 차이가 없고 가격이 저렴해 '로봇 대중화'를 이끌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네이버는 "로봇이 지시를 받고 행동하는데 1초 이상 걸렸기 때문에 기존에는 로봇에서 두뇌 프로세서를 떼어낼 수 없었다"면서 "그러나 5G 초저지연 기술이 적용되면서 두뇌를 외부에 둬도 실시간으로 로봇을 구동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앰비덱스를 비롯해 네이버랩스의 지능형 로봇기술은 이번 'CES 2019'에서 혁신상을 총 4개나 수상했다.

문 대통령은 "CES2019에는 전세계 165개국 4600여개 기업들이 참가해 주력 제품을 출품했는데 우리기업 제품이 혁신상을 71개나 수상을 했고, 특히 중소·벤처기업과 나아가 스타트업까지 고르게 혁신상을 수상한 것은 대단히 고무적인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Queen 김준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