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1:25 (금)
 실시간뉴스
설 연휴, 전국 1만6천개 공공주차장 '무료 개방'
설 연휴, 전국 1만6천개 공공주차장 '무료 개방'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9.01.30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설 연휴를 맞아 전국 1만6000여 개의 공공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한다. (행정안전부 제공
정부가 설 연휴를 맞아 전국 1만6000여 개의 공공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한다. (행정안전부 제공)

정부가 설 연휴 기간을 맞아 고향을 찾는 귀성객의 주차 편의를 위해 공공주차장 1만6000여 곳을 무료로 개방한다. 지난 추석에 비해서는 2천여개가 늘어났다.

행안부는 무료로 이용 가능한 전국의 공공주차장 정보를 '정부24'와 '공공데이터포털'에서 통합 제공한다. '정부24' 누리집 또는 모바일 앱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 시범사업'에 접속 후 무료 개방 공공주차장 전체를 해당 지역 단위로 검색해 이용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이 개방하는 공공주차장 정보는 공공데이터포털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민간 기업에서는 모바일 앱을 통해 내비게이션 경로 안내도 제공이 가능할 전망이다. 설 연휴기간 무료로 개방하는 공공주차장은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교육청·학교, 공공기관 등이 보유한 1만6082개 주차장으로, 지난 추석 연휴기간(1만3970개) 대비 약 15% 증가했다.

특히 이번에는 병무청 등 일부 중앙 행정기관도 주차장 무료 개방에 참여해 인구 이동이 집중되는 설 명절 연휴기간 동안 심각한 주차난을 해소하고, 귀성객의 주차비 부담을 완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조소연 행안부 공공서비스정책관은 "올해 실시간 개방 정보의 검색과 예약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국민이 필요로 하는 공공자원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Queen 김준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