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2:45 (금)
 실시간뉴스
與 사법·적폐대책위 "전국설명회 계획 ... 필요시 시민사회도 함께할 것"
與 사법·적폐대책위 "전국설명회 계획 ... 필요시 시민사회도 함께할 것"
  • 김준성 기자
  • 승인 2019.01.31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사법농단세력 및 적폐청산 대책위원장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책위 1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사법농단세력 및 적폐청산 대책위원장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책위 1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경수 경남지사의 1심 선고 직후 민주당이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구성한 ‘사법농단세력 및 적폐청산 대책위원회’는 31일 첫 회의를 열고 김지사 관련 '전국 설명회'와 '대국민 보고회' 등 적극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위원장을 맡은 박주민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첫 회의에서 "(대책위는) 김 지사에 대한 왜곡된 판결에 대한 대응과 지속적으로 주장해왔던 사법농단 또는 사법제도개혁 등 두 가지 일을 하게 될 것"이라고 활동계획을 밝혔다. 그는 특히 "김 지사 판결이 가진 모순과 부족한 점을 지속적으로 알리기 위해 전국 설명회와 대국민 보고회를 하려고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법제도개혁과 관련해서도 "사회적으로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하기에, 시민사회진영과 힘을 합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필요한 경우, 시민사회와 함께하는 기구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 박 최고위원은 대책위의 구성과 관련 "(당 소속) 국회 사법개혁 특별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을 중심으로 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그는 "홍보나 전략에 대해 중요한 역할을 해야하기 때문에 당 전략기획위원장과 홍보위원장, 당 대변인과 원내대변인도 포함된다"며 "특히 영남 지역에서의 여러 상황도 점검하고 필요 정보도 제공해야 하기에 영남 지역 시도당 위원장과 의원을 몇 분 모실 것"이라고 했다.

당 수석대변인인 홍익표 의원은 "일반적으로 도정 공백 최소화를 위해 법원이 유죄를 인정해도 법정구속을 최소화한 관행과 비춰보더라도 이번 (김 지사의) 법정구속은 이례적"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대책위는 기본적으로 변호인단을 중심으로 법리적 논쟁과 사실관계에 대한 여러 체크를 통해 이번 판결의 잘못된 점을 밝히는데 우선 주력하겠다"고 덧붙였다.

 

[Queen 김준성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