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3:55 (금)
 실시간뉴스
정태호 “광주형 일자리 상반기 최소 1~2곳 급물살”…구미·군산·대구?
정태호 “광주형 일자리 상반기 최소 1~2곳 급물살”…구미·군산·대구?
  • 이광희 기자
  • 승인 2019.02.08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수석 “광주형 일자리 모델은 경제사 한 획 긋는 사건”
문재인 대통령도 “노사민정 합의로 추진 지역 적극 지원”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 수석 / 사진 = 뉴스1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 수석 / 사진 = 뉴스1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8일 ‘광주형 일자리 모델’과 관련 “경제사(史)에 한 획을 긋는 사건”이라며 제2, 제3의 추진 계획에 대해 “상반기에 잘하면 최소한 한, 두 곳은 급물살을 탈 수 있겠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광주형 일자리’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기도 하다. 노사민정이 타협해 기업을 유치하는 방식으로, 노사상생형 일자리 창출 모델로 불린다.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지난달 31일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협약식을 가졌다.

정 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광주형 일자리 이후) 다른 지역은 어디냐고 질문들을 하시는데 제가 직접 가본 지역은 두 군데가 있고 구체적으로 추진할 계획을 저한테 제시하는 분들도 계시다"며 "이름을 댄다면 군산과, 구미, 대구와 같은 지역이다. 이런 지역들이 구체적인 계획들을 갖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제 생각에 상반기에는 최소한도 두 군데는 급물살을 탈수도 있겠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며 "정부에서도 광주형 일자리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정 수석은 그러면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상생형 지역일자리 개념으로 (광주형 일자리를) 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2월달쯤에는 그 정책을 발표할 수 있을 정도로 준비가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며 "이것이 다 되면 저희들이 공개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정 수석은 광주형 일자리 타결의 의미에 대해선 △지역경제 활성화 △제조업 정책의 중요한 활로 △지역균형발전 기여 △지역 일자리 모델까지 4가지를 언급했다.

정 수석은 특히 제조업 활력 부분과 관련 "광주형 일자리는 현대자동차가 23년 만에 국내에 처음으로 공장을 짓는 것이라고 한다. 해외로 나갈 공장이 국내에 건설되는 의미가 있는 것"이라며 "해외로 나가야될 공장을 '유턴'시키는 의미가 있다. 결국 제조업을 활성화시키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수석은 아울러 '다음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지역과 기업간 연고가 있어야 자연스럽게 진행될 수 있을 것 같다"며 "지금 지자체장들을 만나보면 대개 첨단미래형 산업 쪽으로 관심을 많이 갖고 있다"고 했다.

이어 "광주시와 현대차 협상과정에서 정부의 적극적 중재 노력이 있었던 만큼 다른 지역의 경우에도 (지역과 기업이) 소통할 수 있는 정부의 지원은 해나가야 되겠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도 전국 시·군·구 기초자치단체장 207명(총 226명 대상자중 19명 불참)을 청와대 영빈관으로 초청한 자링서 '제2의 광주형 일자리' 유치에 적극 뛰어들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오찬 간담회 인사말에서 최근 성사된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 "지역의 노사민정이 양보와 나눔으로 맺은 사회적 대타협이며 지역경제의 회복과 좋은 일자리 창출을 향한 의미있는 출발"이라고 호평했다.

이어 "정부는 어느 지역이든 노사민정의 합의 하에 광주형 일자리 같은 사업을 추진한다면 그 성공을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특히 주력 산업의 구조조정으로 지역경제와 일자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일수록 적극적인 활용을 바라마지 않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과 지역맞춤형 일자리 사업이 지역발전과 국가발전으로 선순환되길 기대한다"라며 "지역 맞춤형 사업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제안해주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Queen 이광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