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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생 절반, 북한 '전쟁·독재' 떠올리며 협력대상으로 봐
초중고생 절반, 북한 '전쟁·독재' 떠올리며 협력대상으로 봐
  • 김원근 기자
  • 승인 2019.02.12 12:5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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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제공)
(교육부 제공)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 절반이 북한에 대해 전쟁이나 독재 등 부정적 이미지를 갖고 있는 반면 협력해야 하는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교육부는 12일 통일부와 함께 진행한 '2018년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무작위로 선정한 전국 초중고 597곳 8만7113명의 학생과 교사(학생 8만2947명, 교사 4166명)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북한에 대해 전쟁이나 독재 등 부정적 이미지를 떠올린 학생은 올해도 절반이 넘었다. 개선된 남북관계로 전년도에 비해서는 줄어든 수치를 나타냈다. 북한에 대한 이미지로 ‘전쟁·군사’를 떠올린 학생은 응답자의 29.7%였다. '독재·인물'을 떠올린 학생은 26.7%였다. 둘을 합치면 56.4%를 차지한다. 전년도에는 73.9%가 ‘전쟁·군사’또는 '독재·인물'을 떠올린데 비하면 부정적 인식이 대폭 줄어들었다. '가난·빈곤'을 떠올린 학생들은 전년도 6.2%에서 7.2%로 조금 늘어났다.

교육부 관계자는 "최근 남북관계 개선 등에 따라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반응한 것으로 추론된다"고 말했다. 학생들은 또한 북한을 협력하고 도와줘야 하는 대상으로 봤다. '북한이 우리에게 어떤 대상이라고 생각하나'라는 질문에 응답학생 50.9%가 협력해야 하는 대상으로 봤고, 12.1%는 '도와줘야 하는 대상'이라고 응답했다. 28.2%는 '경계하는 대상'이라고 응답했다.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요구는 소폭 상승했다. '통일이 필요하다'고 본 학생들은 63%로, 전년도 62.2%보다 0.8%p 상승했다. 학생들은 그 이유에 대해 △전쟁위협 등 불안감 해소(24.6%) △역사적으로 같은 민족(21.6%) △국력강화(21.2%) △이산가족 문제 해결(18.2%) 등을 꼽았다.

반대로 '통일이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한 학생(13.7%)들은 △통일 후 사회혼란(35.7%) △통일비용 등 경제적 부담(28.8%) △북한의 위협으로 인한 거부감(15.8%) 등을 이유로 들었다.

학교에서 이뤄지는 통일교육의 효과도 긍정적이었다. 교육부는 2013년부터 매년 5월 넷째주를 통일교육주간으로 운영해왔다. 지난해 개정된 통일교육지원법으로 통일교육주간은 법정 교육기간으로 바뀌었다. 교육부는 지난해 전국 초중고에서 통일 관련 계기수업을 진행하기도 했다.

북한과 통일 관련 교육을 받고 관심도가 어떻게 바뀌었냐는 질문에 응답학생의 52.2%가 관심이 늘어났다고 응답했다. 전년도(49.7%)보다 2.5%p 상승했다. 또한 교육이 도움이 됐냐는 질문에도 응답학생의 58.2%가 도움이 됐다고 답했다.

교사들에 대한 설문도 이뤄졌다. 교사들의 학교 통일교육에 대한 인식은 다소 낮아졌다. '학교에서 통일교육이 잘 이뤄지고 있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53%만이 원활하다고 답해 전년도 63.6%보다 낮아진 수치를 나타냈다.

학교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로는 △교육자료의 개발과 보급(50.2%) △현장체험학습 등 프로그램 개발(44.3%) △교사 전문성 향상(31.7%) △교육시간확보(22%) △학생·학부모 의식개선(19.8%)(복수응답) 등이 꼽혔다.

조사는 지난해 10월22일부터 12월10일까지 학교 방문과 우편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학생은 95% 신뢰수준 ±0.34%p, 교사는 95% 신뢰수준에서 ± 1.52%p다.

 

[Queen 김원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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