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55 (금)
 실시간뉴스
친일시인 '서정주· 노천명· 주요한' 시비 철거 ··· 나태주· 정지용 설치
친일시인 '서정주· 노천명· 주요한' 시비 철거 ··· 나태주· 정지용 설치
  • 김원근 기자
  • 승인 2019.02.12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시 상동 '시와 꽃이 있는 거리'에 설치된 서정주의 '국화꽃 옆에서' 시비의 모습
부천시 상동 '시와 꽃이 있는 거리'에 설치된 서정주의 '국화꽃 옆에서' 시비의 모습

 

12일 부천시는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부천시 상동 '시와 꽃이 있는 거리'에 설치된 친일시인 서정주의 '국화꽃 옆에서'와 '동천' 시비(詩碑)를 오는 28일까지 철거한다.

일제강점기시절 서정주는 다츠시로 시즈오(達城靜雄)로 창씨 개명 후 일본군 종군기자로 취재를 다니면서 일제 식민지정책에 동조해야 한다는 글을 올린 인물이다. 그는 일본을 찬양하는 작품 11편을 남기기도 했다. 이 시비는 10년전 당시 주민자치위원회가 제안, 600만원의 예산이 투입돼 세워졌다.

부천시는 서정주의 '국화옆에서' 시비를 철거한 후 나태주 시인의 '풀꽃'으로 교체할 예정이며, 목재판에 새겨진 서정주의 '동천'은 정지용 시인의 '향수'로 교체할 예정이다.

부천시는 친일시인인 노천명의 '이름 없는 여인이 되어'와 주요한의 '샘물이 혼자서'시비를 지난 1일 철거했다.

앞서 민족문제연구소 부천시지부는 지난해 9월 친일시인 비석 철거를 시에 요구했다.

 '시와 꽃이 있는 거리'에는 △한용운 '나룻배와 시인'△윤동주 '서시' △도종환 '흔들리며 피는 꽃' △ 천상병 '귀천' 등 30여개의 시비가 설치되어 있다.

 

[Queen 김원근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