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0:05 (금)
 실시간뉴스
與 지자체장 152명, "김경수 구속, 마른하늘에 날벼락" ... '불구속' 호소
與 지자체장 152명, "김경수 구속, 마른하늘에 날벼락" ... '불구속' 호소
  • 김원근 기자
  • 승인 2019.02.13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소속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등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경수 도지사의 불구속 재판을 촉구하고 있다.
민주당 소속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등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경수 도지사의 불구속 재판을 촉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152명이 13일 홍준표 전 지사의 전례를 언급하며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불구속 재판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김 지사가 불구속 상태에서 2심 재판을 받을 수 있다면, 경남 도정은 모두 정상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이 자리에서 민주당 기초자치단체장협의회장인 황명선 논산시장은 김 지사의 법적 구속에 대해 "마른하늘에 날벼락 같은 충격이었다"며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없는 현직 도지사를 법정구속한다는 건 어느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남은 지난 2017년 전임 도지사의 중도 사퇴로 인해 직무대행 체제에서 15개월을 보냈다"며 "이에 조선업을 비롯한 지역경제가 중대한 위기에 직면하면서, 직무대행 체제의 한계를 이미 두 눈으로 똑똑히 봤다"고 강조했다.

황 시장은 "최근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된 남부내륙철도사업 등은 경남의 50년 숙원사업으로, 도지사의 열정과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이처럼 중차대한 시기에 김 지사의 부재는 (사업들의) 정상적 추진을 어렵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서 전임이었던 홍준표 도지사도 1심 재판에서 유죄판결을 받았지만, 도정의 중단을 우려한 재판부의 배려로 법정구속을 면했던 전례도 있다"며 "사법부가 경남도민들을 위해 특단의 용단을 내려주실 걸 간곡히 호소한다"고 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다른 시장·구청장들도 한 목소리로 김 지사의 불구속 재판을 촉구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이 자리에서 "현재의 도지사 공백 상태는 경북·경남이 함께 상생할 소중한 기회를 늦추거나 무산시킬까 두렵다"며 "사법부가 부디 김 지사가 임무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달라"고 말했다.

김일권 양산시장은 "사법부의 선처가 350만 도민들에게 희망줄 것이라고 기대한다"며 "김 지사가 불구속 상태에서 도정을 펼칠 수 있(게 해달라)"고 했다.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은 "지방분권이 중요할 때 김 지사의 구속은 참으로 큰 불행"이라며 "사법부가 구속이 아닌 불구속 상태에서도 얼마든지 재판을 진행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Queen 김원근 기자]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