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1:45 (금)
 실시간뉴스
교육부, 오늘부터 대학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현장 안전점검 실시
교육부, 오늘부터 대학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현장 안전점검 실시
  • 박유미 기자
  • 승인 2019.02.14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는 새학기를 맞아 각 대학에서 실시 예정인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등 대학생 집단 활동이 건전하고 안전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각 대학에 협조를 요청했으며, 2월 14일부터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간 각 대학의 신입생 대상 행사, 학생회 활동 등에서 학생 인권침해 행위, 각종 안전사고, 학생회비 횡령 등 불미스러운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교육부는 이러한 사례를 근절하고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이 대학 생활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대학 교육의 일환이 될 수 있도록,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운영 지침, 대학 내 건전한 집단 활동 운영 대책, 대학생 운영 안전 확보 안내서 등을 대학에 배포하고, 관리·감독에 힘써줄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은 대학이 주관해 가급적 1일 내에 완료하며, 2일 이상 진행할 경우 대학 관계자를 책임자로 지정해 지도·감독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신입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제공을 통해 대학생활 설계와 적응을 지원하는 본래 취지에 맞게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하며, 사전교육 실시 강화 등을 통해 음주 강요, 가혹행위 등 인권침해 행위 및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 조치를 강구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함께 제공하는 폭력예방교육 자료 등을 활용해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으로 성희롱 · 성폭력 등 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하도록 안내했다.

또한 교육부는 새 학기 맞이 안전한 대학 행사를 유도하기 위해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는 각 대학에서는 안전 점검 목록으로 자체 사전 점검을 실시하고, 특히 교외 행사의 경우 숙박시설, 교통수단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그 중, 참여 학생 수, 행사 일정 등을 고려해 선정된 서강대학교, 신한대학교 등 10개교는 교육부, 지방자치단체 등으로 구성된 점검단이 사전에 현장을 직접 방문해 시설안전 및 학교의 점검실태를 확인한다고 전했다.

주요 점검항목은 음주강요 · 성폭력 · 가혹행위 등에 대한 학생 사전교육 실시 여부, 숙박시설과 교통수단의 안전성, 단체 활동 보험가입 여부 등을 포함하고 있다.

안전점검 결과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현장조치를 요구하며, 점검결과 분석 및 대학 직원들의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운영 관련 의견을 수렴해 다수 지적된 사항은 향후 안전 확보 안내서 개정 시 반영을 검토할 예정이다.

[Queen 박유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