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2:10 (목)
 실시간뉴스
[주말 오늘날씨] 바람불어 서울 아침 체감온도 -8도…초미세먼지 ‘좋음·보통’
[주말 오늘날씨] 바람불어 서울 아침 체감온도 -8도…초미세먼지 ‘좋음·보통’
  • 이광희 기자
  • 승인 2019.02.16 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 토요일인 오늘 날씨(16일)는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 충청·전라·제주도 일부 지역은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아침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지만 낮 기온은 바람이 불어 체감온도가 낮겠다. 미세먼지·초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보통’~‘좋음’으로 예보됐다.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르면 오늘날씨(16일)는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새벽부터 오전 사이 충남·전라·제주도는 구름 많고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제주도는 산발적으로 눈(제주도해안 빗방울)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오늘 아침 기온은 -9~2도로 평년과 비슷하겠지만 낮 기온은 2~8도로 평년보다 2~3도 낮겠다. 다만 바람이 약간 강하게 불어 서울의 경우 아침 영하 -4도지만 체감온도는 -8도로 춥게 느껴지겠다.

오늘 전국 주요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4도 △인천 -4도 △춘천 -5도 △강릉 -2도 △대전 -2도 △대구 -1도 △부산 1도 △전주 -2도 △광주 0도 △제주 4도, 낮 최고기온은 △서울 2도 △인천 2도 △춘천 4도 △강릉 6도 △대전 4도 △대구 6도 △부산 8도 △전주 4도 △광주 5도 △제주 5도로 예보됐다.

오늘 서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고 건조주의보가 발효되는 지역이 많아 시설물 관리와 산불 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기상청 관계자는 “일부 해안을 제외한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에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실효습도가 20~35%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다”며 “오늘(16일)부터 당분간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가운데,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대기가 다시 건조해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고 했다.

대기 상태는 좋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오늘(15일)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농도는 대기확산이 원활하여 전 권역 대부분 '보통' 수준이 될 전망이다. 전남·울산·경남·제주는 ‘좋음’ 수준이 될 것으로 예보됐다.
 
일요일인 내일(17일)도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하여 전 권역이 대부분 '보통'~‘좋음’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보됐다. 다만 국립환경과학원은 “내일(17일) 예보는 변동성이 있을 수 있어 유의 바란다”고 했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중부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표(18시 발효)된 가운데 오늘 오후까지 바람이 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또 서해남부먼바다와 동해중부먼바다, 제주도남쪽먼바다도 물결이 차차 매우 높아져 풍랑특보가 예상돼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주의해야 한다.

일요일인 내일날씨(17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기상청 중기예보에 따르면 기압골의 영향으로 18일 오후에 전남과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되어 19일 전국으로 확대(서울.경기도와 강원도는 비 또는 눈)되겠고, 22일은 제주도에 비가 오겠다. 그 밖의 날은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다.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7~2℃, 최고기온: 5~11℃)보다 조금 높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다음주 화요일인) 19일 새벽부터 오전 사이에 서울.경기도와 강원도에는 곳에 따라 많은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 =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